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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지노 옆에 워터파크’...강원랜드의 이유 있는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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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비즈니스=김정우 기자] 강원랜드는 폐광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1998년 설립된 공공기관이다. 내국인 출입이 가능한 카지노를 비롯해 호텔·골프장·콘도·스키장 등을 연이어 개장하면서 강원도 폐광 지역을 연간 500만 명이 찾는 관광 명소로 가꾸는 데 기여했다.


이처럼 폐광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주도한 강원랜드는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아 올해를 비카지노 부문 강화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통해 종합 리조트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며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사행산업 매출총량제 적용


강원랜드는 지난해 매출액 약 1조6000억원, 영업이익 5300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각각 5%, 14% 정도 즐어들었다. 정부 규제로 지난해보다 영업 환경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강원랜드는 정부로부터 ‘매출총량제’ 규제를 받고 있다. 매출총량제는 카지노·경마·경륜 등 사행산업을 운영하는 공공기관들이 한 해 매출을 일정 수준 이상 거두지 못하도록 하는 규제를 뜻한다.


국가 전체 사행산업의 매출 총량을 정한 각각의 산업의 판매 실적 등을 감안해 사행사업별로 총량을 매년 배분한다. 지난해 강원랜드의 실적이 줄어든 주된 배경이라고 볼 수 있다.


올해 역시 실적 개선이 어려워 보인다. 강원랜드는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카지노 재허가를 승인받는 조건으로 올해부터 일반 테이블을 기존 180대에서 160대로 줄이기로 했다. 영업시간 역시 지난 4월부터 2시간 단축하기로 해 이를 이행 중이다.


또한 언제까지 카지노 사업을 계속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하다. 관광진흥법에 따라 내국인은 카지노 사업장 입장에 제한을 받지만 강원랜드만은 예외다. ‘폐광 지역 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폐특법)’을 적용해 내국인이 카지노에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문제는 폐특법이 유효기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한시법이라는 것이다. 1995년 처음 제정돼 10년 주기로 연장돼 왔다. 2015년 폐특법이 연장돼 2025년까지 강원랜드가 카지노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유지됐지만 2025년에도 또다시 연장이 가능할지는 두고 봐야 아는 일이다.


이에 따라 강원랜드는 그간 카지노 중심 매출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한 전략을 펼쳐 왔다. 사실 강원랜드의 비카지노 강화 전략은 대략 10년 전부터 세워 왔던 계획이다. 규제투성이인 카지노에서 벗어나 강원랜드를 가족 단위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종합 리조트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구상을 해 온 것이다.


2000년 카지노를 첫 개장한 후 호텔·골프장·콘도·스키장 등을 잇달아 세운 것도 이 같은 전략의 일환이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비카지노 부문 매출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지 못하고 계속 5% 수준에서 맴돌았다. 강원랜드가 지난해 올린 총매출(약 1조6000억원)을 봐도 비카지노 부문의 매출은 5% 수준인 820억원에 불과했다.


하지만 강원랜드는 올해부터 점차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7월부터 그동안 야심차게 준비한 워터파크를 개장함으로써 비로소 종합 리조트의 틀을 모두 갖췄다는 판단에서다.


강원랜드 워터파크의 명칭은 ‘하이원 워터월드’다. 1672억원을 들여 만든 워터월드는 총면적 5만1038㎡, 실내 면적 2만5024㎡로 약 6640명의 이용객을 수용할 수 있다.


실내외 면적을 모두 합치면 국내 4위 규모지만 실내 면적만으로는 최대를 자랑한다. 또한 국내 워터파크 중에서 가장 높은 고지대(해발 약 1000m)에 들어섰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강원랜드 관계자는 “그동안 여름에는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단위 관광객이 놀러와도 이용할 수 있는 시설들이 한정돼 있었는데 워터월드 개장을 통해 이런 문제점들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비카지노 방문객 2021년 431만 명 목표


직접 찾아가 눈으로 확인한 워터월드는 내·외부 시설만 놓고 봤을 때 개장한 지 아직 얼마 되지 않아 시설이 깨끗하다는 것 외에는 별다른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여느 대형 워터파크와 마찬가지로 실내외 수영장에 각각 마련한 파도풀·바데풀·슬라이드 등 놀이 시설과 스파·건식 사우나 등을 갖추고 있었다.


다만 여름인데도 불구하고 실외 파도풀을 제외하고는 적당한 온도의 미온수를 사용하고 있었다. 여기에는 숨겨진 이유가 있다. 강원랜드 측에 따르면 워터월드는 고지대에 자리한 만큼 일반 워터파크에 비해 기온이 낮다.


특히 밤에는 여름인데도 불구하고 기온이 크게 떨어질 수도 있다. 이를 감안해 낮과 밤 모두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부분의 풀장에 적당한 온도의 물을 채웠다.


물에 숨겨진 비밀은 또 있다. 워터월드는 열목어가 서식할 정도로 청정수로 유명한 근처 무릉계곡의 물을 가져다 쓴다. 따라서 다른 워터파크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수질이 깨끗하다는 설명이다.


다만 서울에서의 접근성이 다소 떨어지는 것은 단점으로 꼽힌다. 서울 중심부에서 워터월드가 자리한 강원도 정선군 사북읍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교통 체증 등을 감안하면 약 3시간 정도다. 경쟁 업체라고 볼 수 있는 워터파크들이 대부분 서울에서 1~2시간 거리에 있는 것과 비교하면 다소 먼 거리다.


강원랜드 관계자는 “이를 감안해 여름 시즌 다양한 공연과 불꽃놀이 등의 행사를 마련하는 등의 전략을 세웠다”며 “워터월드를 필두로 비카지노 분야의 성장에 박차를 가해 지난해 기준 340만 명 수준이던 비카지노 부문 방문객을 2021년까지 431만 명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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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1boon.daum.net/hankyungbusiness/5b60501a76a8550001264c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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