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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N, 온라인 스포츠 베팅 업체 시저스엔터테인먼트‧드래프트킹스와 브랜드 라이선스 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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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트 디즈니의 ESPN이 온라인 스포츠 베팅 비즈니스를 위해 수년 동안 최소 30억 달러에 시저스엔터테인먼트 등 주요 업체와 브랜드 라이선스를 추진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거대 스포츠 미디어 기업 ESPN은 카지노 운영사인 시저스엔터테인먼트, 온라인 도박업체 드래프트킹스 등 주요 스포츠북(스포츠 베팅을 총칭하는 용어)을 소유한 업체들과 회의를 수 차례 가졌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ESPN은 두 회사와 이미 마케팅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제안은 업체들이 ESPN을 브랜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이며, 이는 미국의 주요 스포츠 TV 방송사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바꾸도록 하는 것이다. 관계자는 스포츠 베팅 회사가 ESPN 플랫폼에 광고를 하기 위해 일정 금액을 지출해야 하는 독점적인 마케팅 계약과 함께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ESPN이 거래를 성사시킨다는 보장은 없다. 게임사들이 이미 기존 브랜드를 설립하기 위해 투자를 했는데 ESPN 이름을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는 불확실하다.

ESPN은 스포츠 베팅 분야 진입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배당률 및 베팅 관련 콘텐츠를 일부 쇼에 통합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스포츠 베팅 뉴스 '데일리 웨이저(Daily Wager)'를 비롯한 팟캐스트와 베팅 전용 방송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경영진은 회사가 스포츠 베팅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것은 피하고 있다. 브랜드 라이선스 거래를 통해 ESPN은 스포츠 베팅을 하거나 당첨자에게 돈을 지불하지 않고도 수익을 낼 수 있다. 

리서치 회사인 아일러스&크레직게이밍의 애널리스트 크리스 그로브는 스포츠 베팅 시장은 2021년 미국에서 약 40억 달러의 매출을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8년 대법원의 판결로 네바다 주 이외의 주에서도 스포츠 베팅을 합법화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이후 관련 산업이 급 성장했다. 현재 32개의 주와 컬럼비아 특별구가 이를 합법화했다.

온라인 스포츠 베팅 업계의 주역으로는 드래프트킹스, 팬듀얼, 베트MGM 등이 있다. 업계에서는 수많은 거래가 있었고 투자자들은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다.

드래프트킹스는 지난해 SPAC와의 거래와 소규모 베팅 기술 업체와의 합병을 동시에 진행해 상장했다. 펜내셔널게이밍은 2020년 초 스포츠 베팅 제품에 미디어 브랜드를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거래에서 업무상 긴밀하게 엮인 바스툴스포츠의 상당 지분을 인수했다.

시저스는 40억 달러에 영국 스포츠 베팅 거물 윌리엄힐PLC 인수를 완료한 후 이달 새로운 시저스 스포츠북 베팅 앱을 출시했다.

지난 1월 MGM리조트인터내셔널은 영국의 도박회사 엔테인PLC 인수를 추진했으나 결렬됐다. 두 회사는 베트MGM의 파트너다.

ESPN은 수십 년 동안 지배적인 스포츠 미디어 업체였으며 케이블 TV의 성장으로 큰 이익을 얻어 디즈니의 주요 성장동력 역할을 했다. 소비자들이 스트리밍으로 전환하면서 ESPN도 다른 주요 방송사와 함께 압박이 가중되고 있다.

ESPN 외에도 많은 다른 미디어 회사들은 스포츠 베팅 콘텐츠를 플랫폼에 통합하거나 파트너 관계를 만들어 이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왔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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