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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카지노·P2E' 게임사들 해외로..국내만 갈라파고스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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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내 게임사들이 '소셜카지노, P2E(Play to Earn·돈 버는 게임)'에 뛰어들며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게임시장에서는 규제로 인해 제대로 된 서비스조차 어렵지만, 세계적인 변화의 흐름을 놓쳐서는 안 된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24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블록체인 게임 사업을 공식화한 넷마블은 내달 선보이는 북미 자회사 잼시티의 모바일 신작 '챔피언스: 어센션'에서 첫 NFT(대체불가토큰)를 판매한다.

'프라임 이터널스'로 명명된 넷마블의 첫 NFT는 총 1만개로 한정 공급된다. 해당 NFT를 보유하면 게임 내에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기존에 출시했던 'A3 스틸 얼라이브' P2E 버전의 글로벌 사전등록도 시작됐다.

이용자는 유틸리티 토큰 '이너트리움'을 활용해 게임 내 아이템 등을 강화할 수 있다. 현금화가 가능한 넷마블의 기축 통화로 변경할 수도 있다. 3N(넷마블·엔씨소프트·넥슨)에서는 처음으로 넷마블이 앞서 P2E 플랫폼을 구축한 위메이드, 컴투스 그룹과 경쟁 구도에 나서는 모양새다.

P2E 게임은 국내에서는 환금성과 사행성 등을 이유로 서비스가 금지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서도 게임사들이 발벗고 뛰어드는 것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한 업계 관계자는 "국내 시장을 신경 쓰지 않게 되니 오히려 세계 시장에서 통하는 것이 무엇일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에 몰두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국내 게임시장은 추후 P2E 게임 등의 테스트베드에 그치게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국내에 먼저 출시해 작품성을 검증 받고 유저 피드백을 반영해 글로벌에 완제품을 내놓는 식이다.
업계 눈독 소셜카지노도 '사행성' 우려로 규제…3월 완화?
소셜카지노도 국내 게임시장의 '갈라파고스화'를 우려하게 만드는 지점이다. 소셜카지노 게임 시장은 올해 68억달러(약 8조원)에서 2026년 83억달러(약 9조9500억원)로 성장할 전망이지만 국내에서는 사행성 우려 때문에 무료게임만 가능하다.

이런 상황에서도 넷마블은 지난해 8월 전세계 3위 모바일 소셜카지노 게임사 '스핀엑스' 지분 100%를 20억1900만달러(한화 약 2조5000억원)에 인수했다. 국내 상황과 무관하게 글로벌 시장만을 바라본 선택이다.

업계에서는 3월 웹보드게임 규제가 일몰을 맞는만큼 소셜카지노 허용이 논의될지 주목한다. '고포류'(고스톱·포커)로 불리는 웹보드게임이 월 한도 50만원 선에서 허용돼 온 만큼 소셜카지노도 유사한 기준이 적용될 수 있다는 기대다.

대선 주자들은 사행성 논란을 받는 P2E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지난해 말 게임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P2E 게임을) 네거티브하게 볼 필요 없다"고 말했지만 이후 "부작용도 대비해야 한다"고 말해 업계에 혼란을 줬다.

윤석열 후보가 있는 국민의힘 역시 구체적인 입장은 나오지 않은 상태다. 당 게임특별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은 "게임이용자, 소비자 권익 보호를 최우선으로 해 P2E에 접근하겠다"고 밝힌 만큼 전향적인 완화는 기대하기 힘들다는 전망이다.

이동우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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