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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장수' 이낙연 총리가 바꾼 관용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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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낙연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 출근하기 위해 차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이낙연 총리 페이스북

이낙연 국무총리가 30일 오후 경기도 화성 현대기아자동차기술 연구소를 방문해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와 함께 자율주행수소전기차를 탑승하고 있다. 2019.1.30



역대 최장수 국무총리에 오른 이낙연 국무총리가 28일 수소전기차 '넥쏘(nexo)'를 관용차로 타고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했다.

이날 오전 청사에 등장한 '넥쏘'는 파란색 '문콕 방지' 도어가드조차 떼지 않은 새 차였다. 이 총리가 직접 뒷문을 열고 걸어나왔다.

넥쏘는 일본 토요타 미라이와 경쟁하고 있는 국산 친환경 수소전기자동차로 현대자동차가 개발했다. 이 총리는 지난 1월 말 현대·기아차 기술연구소(경기도 화성시 현대연구소로 소재)을 방문한 이후 세계 최초 양산 수소전기차 넥쏘를 관용차로 활용하고 있다.

임기 881일째를 맞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28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017년 5월 10일 문재인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돼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5월 31일 임기를 시작했다. 이 총리는 1987년 대통령 직선제 도입 이후 '최장수 총리'가 됐다. 2019.10.28. 


당시 이 총리는 정의선 현대·기아차 수석부회장 등과 함께 자율주행 4단계가 적용된 넥쏘차를 타고 남양연구소 3km를 이동했다. 이낙연 총리는 수소충전소에 도착해 수소전기버스 및 수소충전소 대해 설명을 듣고 수소충전 시연을 참관하면서 수소경제에 관한 한국 정부의 육성책을 고민했다.

한국에 지난 7월 반도체 제조 핵심소재 수출규제 조치를 내린 일본은 내년 자국이 개최할 도쿄올림픽을 수소올림픽으로 명명하고 관련 경제정책 드라이브에 나섰다. 특히 일본 최대 완성차 업체인 토요타는 넥쏘와 경쟁할 모델로 수소차 미라이 2세대를 출시하면서 '수소전기차 한일전'에 나선 상황이다.

이 총리는 2년 4개월이 넘는 재임 기간 취임 초·중반에는 G90이나 리무진 등 VIP 의전용 관용차를 타기도 했지만, 최근 뒷자리석이 비좁음에도 수소차 확산을 위해 넥쏘를 상징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총리는 28일 1987년 직선제 대통령제 도입 이후 최장 재임 총리(881일)에 올랐다. 이 총리는 이날 출근길 소감에 대해 "어제와 다르지 않은 오늘인데 특별히 소감이랄 건 없지만, 그런 기록이 붙었다는 건 저에게 분에 넘치는 영광"이라고 밝혔다. 소회에 대해선 "아쉬운 부분은 지표상 나아지고 있는 것들이 있지만 그래도 삶이 어려우신 분들은 여전히 어려우시기에 그런 국민들 고통에 대해선 늘 저의 고통처럼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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