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보러 온 외국인들…강남에 빈 방이 없다
지난 29일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열린 BTS 서울 파이널 콘서트 '러브 유어셀프 : 스피크 유어셀프'(LOVE YOURSELF : SPEAK YOURSELF) 투어 마지막날 공연 관람을 위해 한국을 찾은 방탄소년단(BTS) 외국인 팬들의 모습. /사진=뉴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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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6일 이비스스타일앰배서더 강남 호텔은 세계 각국에서 온 젊은 여성 관광객들로 붐비며 만실을 기록했다. 주로 3040 비즈니스 투숙객이 많았다는 점에서 1020 여성 외국인으로 호텔객실이 꽉 들어찬 것은 다소 이례적이었다. 인근에 위치한 글래드 강남과 롯데 L7도 상황은 마찬가지. 강남권 호텔 곳곳에 자리잡은 이들은 오후가 되자 잠실로 발걸음을 옮겼다. BTS의 콘서트를 보기 위해서다.
방탄소년단(BTS)을 앞세운 '신한류' 열기가 방한 관광시장을 뜨겁게 달구며 전 세계 1020 관광객들을 서울로 불러 모으고 있다. BTS의 콘서트가 열릴 때마다 인근 호텔과 상권이 들썩인다. K팝 스타가 관광시장에 새숨을 불어넣기 시작하며 이들을 앞세운 '한류관광'이 국내 관광시장 활성화의 돌파구로 거론된다.
30일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등에 따르면 BTS는 지난 26일과 27일, 29일에 걸쳐 서울 잠실 올림픽 경기장에서 'Love Yourself: Speak Yourself'의 파이널 라운드 콘서트를 진행했다. 지난해 8월부터 미국과 캐나다, 영국,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 공연을 펼치며 206만 명의 관객을 끌어모은 월드투어의 마무리 무대였다.
이번 서울 공연에선 단 3일 동안 13만 명이 넘는 인파가 몰렸다. 이 중 상당수가 비행기를 타고 한국까지 건너온 외국인 팬들이라는 점에서 국내 관광시장도 BTS의 존재감을 체감하는 모양새다. 콘서트 등을 통해 BTS를 직접 만나기 위해서 뿐 아니라 △굿즈 구매 △소속사 방문 △BTS 멤버 고향 등 발자취 뒤따르기 등 간접 체험에도 기꺼이 한국 여행을 고려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 현대경제연구원이 구글 검색량과 유튜브 조회수 등을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BTS의 인지도가 1포인트 오를 때마다 외국인관광객도 0.45%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TS가 데뷔한 2013년 이후 이들에게 영향을 받아 한국을 찾는 인원을 추산하면 연 평균 79만6000명 수준이다. 2017년 관광목적으로 한국을 찾은 전체 외국인(약 1042만 명)의 7.6%에 달하는 규모다.
실제 글로벌 한류 팬들에게 한국은 필수 방문지로 자리매김했다. 한국관광공사가 BTS를 비롯, 엑소(EXO)와 샤이니 등을 응원하는 전 세계 11개국 K팝 팬 1만266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10명 중 7명(67.9%)이 최근 3년 간 한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었다고 답했다. 또 10명 중 9명(89.8%)이 향후 관광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할 것이란 의향을 밝혔다.
지난 8월 아이돌 공연 관람 등의 일정이 포함된 한국관광공사의 '팩한류'상품을 통해 한국을 찾은 프랑스 한류팬들이 한복을 곱게 차려 입고 셀카를 찍고 있다. /사진=뉴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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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최근 국내 관광시장은 유명 K팝 스타 관련 이벤트가 열릴 때마다 '반짝특수'를 맞는다. BTS 공연이 진행된 잠실과 가까운 이비스스타일 강남과 글래드 강남은 26~29일 동안 모든 객실이 판매되며 공실률 '제로(0)'를 기록했다. 롯데호텔의 L7 강남 예약률도 전년 대비 15% 증가했다. 이비스 관계자는 "통상 열흘 전부터 객실이 하나 둘씩 예약되는데, 이번에는 콘서트 소식이 알려진 1~2개월 전부터 예약이 들어찼다"고 말했다.
지난 4월에 열린 '2019 광주FINA세계수영선수권대회'의 흥행도 K팝 한류가 책임졌다. 대회에 앞서 열린 성공기원 콘서트에 BTS와 트와이스 등 국내 인기 한류스타들이 총출동하며 1만여 명의 글로벌 한류팬이 몰린 것. 몽골 한류팬 150여 명을 실어 나르기 위한 특별전세기가 동원될 정도로 방한 열기가 뜨거웠는데, 각국에서 모인 한류팬들은 콘서트 관람 뒤 관광객으로 모습을 바꿔 인근 지역을 여행하며 지역 경기 활성화에 기여했다.
이에 따라 관광당국도 한류스타와 K팝 콘텐츠를 적극 활용한 방한관광으로 관광객을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8월 아이돌 공연 일정에 한국 전통문화 체험 등을 결합한 '팩한류' 상품을 출시, 10~20대로 구성된 프랑스인 관광객 88명을 유치하는 등 지속해서 관련 상품을 개발 중이다.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1020 젊은층으로 구성된 글로벌 K팝 팬들은 한국을 주로 찾는 중국, 일본 뿐 아니라 유럽과 남미까지 다양하고 재방문 의향도 높아 성장 잠재력이 높다"며 "향후 한류 콘텐츠를 기반으로 점차 미주, 유럽 등 장거리 지역 투자를 확대해 중국, 일본에 의존하는 구조를 해소하고 지역관광 활성화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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