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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1위는 그랜저? 믿고 타는 쏘나타?

보헤미안 0 594 0 0

미리보는 '베스트셀링카' … 올해도 현대車 집안싸움

쏘나타, 고급화 전략 주효… 1위 눈앞

그랜저 판촉으로 10월들어 월 9876대

이달중순 공개 부분변경모델 최대변수








올해 국내 최다 판매 차종은 사실상 현대자동차 쏘나타, 포터, 그랜저 '3파전'으로 좁혀졌다. 상용차인 포터를 제외하면 승용차 부문에선 쏘나타와 그랜저 등 양강 구도다. 그랜저는 올해 3년 연속, 쏘나타는 4년 만에 최다 판매 차종 자리를 노린다. 흥행 지표로 꼽히는 10만대 클럽 역시 이들 차종의 몫이다.

국내 최대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차가 세단 신차를 쏟아내면서 SUV(스포츠유틸리티차) 열풍도 주춤하는 모양새다. 국내서 가장 많이 팔린 차 10종 중 절반이 세단이다. 현재 진행 중인 판촉과 신차 효과를 고려하면 연말까지 이런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1위는 어차피 현대차…쏘나타-그랜저 '각축' = 10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올 들어 10월까지 쏘나타는 국내서 8만2599대가 팔려 내수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에 올라있다. 그 뒤를 포터(8만2557대), 그랜저(7만9772대), 싼타페(7만2828대), 아반떼(5만3976대) 등의 순으로 쫓고 있다. 결국 집안싸움이다.

남은 연말까지 판매 기간이 두 달임을 고려하면 승용차에선 쏘나타와 그랜저의 2파전이다. 쏘나타가 올해 최다 판매 차종에 오를 경우 4년 만이다. 올해 3월 8세대 신차를 출시하며 재미를 봤다. 택시 모델 미출시를 선언하는 등 기존 쏘나타의 대중성을 버리고 '고급화'를 강조한 게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그랜저가 올해 베스트셀링카에 오르면 3년 연속이다. 올해 9월 4814대까지 떨어진 판매량을 판촉을 앞세워 10월 9867대까지 끌어올렸다. 여기에 11월 중순에 선보일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모델은 사전계약 첫날 계약 대수 1만7294대를 기록하며 새로운 기록을 썼다. 사전계약 대수만큼 출고만 가능하다면 단숨에 쏘나타를 제치고 선두 자리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신차효과' 앞세운 세단…10만대 클럽도 '각축' = 올해 10월까지 누적 기준 국내서 가장 많이 팔린 차 10종 중 절반은 세단이다. 현대차 쏘나타, 그랜저, 아반떼와 기아차 K7, 모닝 등이다. 특히 쏘나타의 경우 '신차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신차 출시 직후인 4월 8836대를 시작으로, 5월(1만3376대), 6월(9822대)까지 1만대 안팎을 유지하다가 주춤하자 하이브리드차와 센슈어스 등을 추가하며 지난 10월 판매량을 다시 1만대 이상으로 끌어올리며 월간 최다 판매 차에 올랐다.

현재 추세가 이어진다면 '10만대 클럽' 역시 쏘나타와 그랜저 2파전이다. 10만대 클럽은 국내 자동차 시장 흥행 지표로 꼽힌다.

쏘나타가 올해 10만대 고지에 올라서면 2015년(10만8438대) 이후 처음이다. 쏘나타는 2000~2015년 15년 동안 13년에 걸쳐 10만대 클럽에 가입한 주류 차종이었다. 2016년 이후 모델 노후화로 판매량이 주춤해져 10만대의 벽을 넘지 못하다가 올해 신차출시로 판매에 탄력이 붙었다. 그랜저는 지난 2017년 처음으로 연간 내수 판매 10만대를 넘기며 '10만대 클럽'에 입성한 이후 2년 연속 이름을 올렸고, 올해도 유력한 상황이다.

상용차인 포터 역시 지난 2017년에 이어 2년 만에 10만대 클럽 입성에 도전한다. 작년의 경우 9만7995대로, 2000여 대 차로 10만대 클럽 문턱을 넘지 못했다.

올 들어 10월까지 판매량은 8만2557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4%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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