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훈훈한 연말'은 옛말, 성과급 ‘0원’에 희망퇴직 칼바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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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훈훈한 연말'은 옛말, 성과급 ‘0원’에 희망퇴직 칼바람까지

보헤미안 0 410 0 0

실적 부진한 대기업들…"성과가 없는데 무슨 성과급"
"희망퇴직에 동료 대거 나가"…인력 감축에 뒤숭숭한 세밑
‘보너스 잔치’ 벌이던 정유업계도 "아직 논의도 없어"

"올해 허리띠 졸라매서 반등할 수 있다면 그깟 성과급 한 번 안 받는 게 대순가요. 내년에 더 힘들어질 게 뻔하니까 답답한 거죠."

저성장 기조 속에 경영난을 겪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성과급 잔치’는 옛말이 됐다. 올 연말 재계 전반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희망퇴직’ ‘구조조정’. 직장인들 사이에서 "성과급이라도 나오면 그나마 다행"이라거나 "성과급이 적게 나왔다는 불평 자체가 사치"라는 말이 터져 나오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 대기업도 ‘성과급 0원’에 인원 감축나서

LG디스플레이에 다니는 한 직원은 "작년까지만 해도 성과급으로 기본급의 350%를 받았는데 그런 시대는 저물었다고 봐야 한다"고 했다. "올해 초엔 과거 수준까진 아니더라도 위로금 차원에서 한 달 월급 정도는 지급될 거라고들 예상했는데 0원이더라고요. 최근엔 30대 사원들이 희망퇴직으로 줄줄이 나가버리기까지 해서 다들 사기가 꺾였어요."

‘성과급 0원’. 내부에선 "상황이 이런 데 별수 있느냐"는 자조 섞인 체념이 나온다고 한다. LG디스플레이는 중국의 값싼 LCD 패널 공세에 연간 1조원에 달하는 적자에 빠진 상태다. 지난달엔 사무직 5년 차 이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12년 만이다.


반도체 업황 부진에도 삼성전자 임직원은 24일 작년 수준을 웃도는 목표달성 장려금(TAI)을 지급했지만, 내년 초 지급하는 초과성과인센티브(OPI) 규모는 줄어들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8월 올해 초 지급분 대비 대폭 줄어든 OPI 비율을 공지했다.

삼성전자 DS부문의 한 직원은 "올해처럼 일찍이 OPI 비율을 공개한 적은 처음"이라며 "마치 올해는 많이 힘들다는 걸 미리 공지한 것 같아 크게 기대 안 한다"고 했다. DS부문 반도체 사업부의 직원은 "올 초 연봉의 50%를 받았는데, 이번엔 20% 중후반대로 예상된다"며 "반도체 가격이 많이 내려갔는데 내년에도 시장 상황이 반등할 기미가 안 보여 우울하다"고 말했다.

◇ 호황 누리던 항공사·정유사도 "성과급 기대 힘들어"

미·중 무역 분쟁과 저비용항공사(LCC) 진출에 따른 노선 경쟁 심화, 외항사의 국내 시장 진출 확대 등으로 침체에 빠진 항공업계도 상황은 비슷하다. 대한항공의 올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1383억원으로 작년보다 78% 줄어들었다. 성과급은 영업이익에서 이자 비용을 제외한 자금으로 월급의 최대 100%까지 지급된다. 대한항공의 한 직원은 "영업이익이 6000~7000억원은 나야 남는 재원이 있을 텐데 지금 추세라면 성과급을 기대하긴 힘들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서울 여의도의 빌딩숲. 실적 악화를 겪는 대기업들이 성과급을 줄이고 희망퇴직 등 허리띠 졸라매기에 나섰다. /조선DB

실적 악화에 지난달 임원 수를 27% 줄인 대한항공은 이달 초 6년 만에 만 50세 이상, 15년 이상 근속한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한 항공사 과장은 "항공업계에 몸담은 8년 동안 업계 전체가 이 정도로 힘들었던 적은 올해가 처음"이라며 "최근 몇 년간 LCC가 호황이었지만, 올해는 너나 할 것 없이 맥을 못 추고 있어 성과급 지급이 예년만큼은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했다.

높은 성과급을 받아온 정유업계도 수익성이 악화하면서 성과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경기가 둔화하고 정제 마진이 줄어든 탓이다. 이들은 2017년만 해도 기본급의 900~1000%에 달하는 성과급을 지급했다. 그러나 지난해 에쓰오일의 성과급은 350%로 줄었고, GS칼텍스는 600%, SK이노베이션은 850%를 지급하는 등 감소 추세다.

올해는 작년 수준보다 더 줄어들 것이라는 게 내부 판단이다. 일부 정유사 측은 "아직까지 올해 성과급과 관련한 계획이나 공지가 전혀 없다"고 했다. 한 정유업계 부장은 "성과급이란 건 말 그대로 그해 성과가 있어야 지급할 수 있는 건데, 올해는 마진이 크게 줄어 이렇다 할 성과가 없다"며 "석유 공급량은 늘어난 상태에서 미·중 분쟁 등으로 수요가 둔화해 내년 역시도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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