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 세단 바람 계속…"SUV, 자동차시장 대세로"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국산 세단을 타던 사람이 새 차를 사면서 다시 세단을 선택하는 비율이 10년 사이 절반으로 줄었다.
소비자 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를 통해 지난 10년 동안(2011~2020년)의 차종 간 이행성향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국산 세단 보유자가 다시 세단으로 갈아탄 비율은 2011년 45%에서 지난해 23%로 절반이 줄었다. 같은 기간 신규로 세단을 구입한 비율은 15%에서 6%가 돼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반대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서 세단으로 갈아탄 비율은 10년간 4~5%대에서 큰 변화가 없었다.
특히 세단에서 SUV로 갈아탄 비율은 2011년 9%에서 지난해 16%로 2배 가까이 늘었다. 이 기간 SUV에서 다시 SUV로 갈아탄 비율은 4%에서 12%로 3배가 됐으며, SUV 구입은 2%에서 5%로 2.5배 증가했다.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수년 안에 세단 보유자가 세단보다 SUV로 갈아타는 비율이 더 커지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이 컨슈머인사이트의 분석이다.
'세단 약세-SUV 강세' 추이는 최근 10년 동안 대체로 일관된 모습을 보였으며 최근 3년간의 추세는 더욱 확연하다.
다만 2017년 전후로 '세단→세단'과 '세단→SUV' 이행성향이 정체 또는 역전하는 현상이 발생했는데 이는 전기차를 포함한 세단 신차가 대거 출시됐기 때문이다. SM6·아이오닉·제네시스 G70 등 신차와 그랜저·K7·말리부 등 신형 세단이 잇따라 선보였다. 반면 SUV로는 QM6·니로·티볼리 에어 등이 출시됐지만 모델 수와 인기도에서 세단에 크게 못 미쳤던 시기다.
특히 2020년 7월 기준 1년 내 신차(승용차) 구입자 중 50.1%는 RV(SUV+MPV)를 선택해 조사 이후 처음으로 절반 수준에 도달했다. RV와 세단 신차 비중이 거의 같아진 것이다. SUV가 RV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는 국산 세단과 SUV 간의 점유율 차이가 제로(0)에 수렴한 것과 일치하는 결과다.
컨슈머인사이트는 "SUV는 넉넉한 실내공간과 실용성으로 무장한 데다 더 안전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고,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라이프 스타일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며 "자동차 메이커들도 이런 추세에 따라 수년 전부터 세단 라인업을 줄이고 SUV 라인업을 경쟁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만큼 SUV의 위상이 앞으로 더욱 강해질 것임을 예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분석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2001년부터 매년 7월 10만명을 대상으로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를 실시, 지난 1년 내 승용차 신규·대체 구입자를 대상으로 이전 차종과 현재 차종이 무엇인지 조사하고 있다. 올해 조사는 10만4208명을 대상으로 이메일조사 방식으로 실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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