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한국 자동차 판매량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악'
현대차그룹 양재동 사옥. 현대차그룹 제공
올해 한국 자동차 판매량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부진한 실적을 보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1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업체들의 수출과 내수 판매는 올 들어 10월까지 324만2340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0.7% 감소한 것이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어려움을 겪던 2009년(279만5914대) 이후로도 가장 적은 판매량으로, 올해 400만대를 넘기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11월과 오는 12월 두달간 월 평균 37만9000대를 팔아야 하지만 기존 월 평균 판매량이 32만4000대에 그쳤기 때문이다. 2015년 456만3507대 이후 자동차 판매 감소세가 4년째 이어지는 상황에 직면한 셈이다.
수출은 같은 기간 198만5632대를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0.3% 줄었다. 이도 2009년 169만6279대 이후 가장 낮은 판매량이다. 한국산 자동차 수출은 2012년 317만634대로 정점을 찍은 뒤 7년째 내리막을 걷고 있다. 하지만 가격이 높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수출이 늘어 수출 금액은 올들어 354억달러로 지난해에 비해 6.8% 증가했다.
국산 완성차 업체들은 내수 판매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올들어 125만670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2% 줄었다. 연간으로는 2016년 160만154대 이후 3년째 감소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자동차 생산도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400만대를 넘기지 못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같은 기간 생산량은 326만669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0.4% 감소했다. 국내 업체 생산량은 2015년 455만5957대로 최고치를 기록한 뒤 4년째 감소세다. 지난해에는 402만8705대로 겨우 400만대를 넘겼다.
업체 별 판매량은 르노삼성차, 한국지엠, 쌍용차 등 외국인투자 업체 3곳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 르노삼성차는 올해들어 판매가 14만472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19만525대보다 24.0% 줄었다. 수출은 7만5924대로 무려 36.4% 감소했다. 북미 수출용 닛산 로그 물량이 빠져서다.
군산공장 폐쇄 등 구조조정을 실시한 한국지엠은 33만9106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38만1641대에 비해 11.1% 감소했다. 내수 판매는 더 심해 19.1% 줄었다. 최근 구조조정에 들어간 쌍용차는 10만9162대로 4.9% 감소했다. 수출은 2만1147대로 1년 전에 비해 20.6% 떨어졌다.
그나마 국내 자동차산업의 ‘기둥’인 현대·기아차가 선방해 떨어지는 판매량을 힘겹게 떠받쳤다. 현대차는 146만2054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 늘었다. 수출과 내수 판매도 각각 5.4%와 3.4% 증가했다. 기아차는 118만191대로 0.8% 증가했다. 내수는 4.2% 줄었지만 수출이 3.9%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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