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물에 푹 젖은 마스크…코로나 공포 속 中 배달음식 논란
[서울신문 나우뉴스]
코로나19로 민감한 시기에 배달음식에서 마스크가 나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3일 중국 신민만바오는 사천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상하이 유명 식당 요리에서 마스크가 나왔다는 민원에 따라 관련 당국이 조사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20일 밤 상하이에 사는 양 모 씨는 배달 앱 '어러머'로 현지의 한 유명 프랜차이즈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했다. 몇 젓가락을 입에 넣었을 때, 일회용 용기 안에서 이물질이 딸려 나왔다. 마스크였다. 국물에 흥건히 젖은 마스크는 플라스틱 뼈대가 그대로 드러나 있었다. 구역질 나는 상황에 양씨 부부는 곧바로 식당에 항의했다.
식당 지배인은 주방장 과실이라며 곧바로 음식값 115.3위안(약 1만9000원)을 전액 환불해주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양씨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환불보다 도대체 어떻게 음식에 마스크가 들어가게 됐는지 정확한 경위를 밝히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식당 측에 그 경위를 조사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자 식당 측은 다음날 주방장과 상의 끝에 음식값 환불에 더해 500위안(약 8만6000원)의 보상금을 추가로 지급하기로 했다고 밝혀왔다. 이 제안마저 거절한 양씨는 직원들의 건강 상태를 정확히 알리고 프랜차이즈 본사 명의의 공식 사과를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본사와 상의해보겠다던 지배인은 하루 뒤 돌연 태도를 바꿨다. 마스크가 식당 것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었다.
신민만바오는 해당 매장에 전화를 걸어 사실 확인에 나섰다. 하지만 지배인은 “손님이 언론에 무슨 말을 했는지는 모르지만 정확한 사실이 아니”라며 황급히 전화를 끊었다. 약 1시간 후 기자에게 전화를 걸어온 지배인은 “매장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라며 손님의 주장을 부인했다. 말 바꾸기 논란에 대해서도 그저 통상적인 응대였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논란이 일자 조사에 착수한 당국은 식당 CCTV에서는 착용하지 않고 방치된 마스크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프랜차이즈 본사 역시 “자체 조사 결과 해당 매장은 아무런 잘못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마스크가 어떻게 요리 안에 들어갔는지 알 수 없다”라며 잡음을 경계했다. 조사 당국은 일단 추가 조사를 통해 마스크가 어떻게 배달 음식에 들어갔는지 정확한 경위를 밝힐 예정이다.
권윤희 기자 heeya@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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