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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티던 벤츠도… 배터리 제조사 정보 뒤늦게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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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운행되는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의 제조사 정보 등을 공개하는 것이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되고 있다. 지난 1일 인천 청라의 한 아파트 단지 지하 주차장 대형 화재의 원인이 된 벤츠 전기차에 세계 10위권인 중국 기업 파라시스의 제품이 장착된 것이 알려진 후,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배터리가 화재의 직접적인 원인 아니냐는 불안감이 커진 탓이다.

지난 10일 현대차를 시작으로 12일 기아와 수입차 1위 BMW에 이어 13일엔 공개를 주저하던 메르세데스 벤츠까지 각 모델에 탑재된 배터리 제조사를 밝혔다. 다른 수입차 업체들도 본사에 한국 내 소비자 우려가 크다는 점을 설명하며 공개 여부를 긍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정부도 이날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전기차 화재 대응 방안을 논의하며, 모든 국내 제조사에 배터리 정보 공개를 권고하기로 했다.
 

 

車 업계, 잇따라 배터리 정보 밝힌다


이날 벤츠가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한 것을 두고 자동차 업계 안팎의 관심이 쏠렸다. 벤츠는 국내에서 총 29종의 전기차를 판매했는데, 이 중 8종 총 5582대에 중국 파라시스 배터리를 쓴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는 세계 1위 중국 CATL(12종), 그리고 국내 기업인 SK온(7종)과 LG에너지솔루션(2종) 제품이었다.

파라시스 제품을 쓴 벤츠 전기차는 불이 난 차량(EQE 350+)외에도 EQE의 다른 트림(세부 모델)인 EQE 53 4MATIC+, EQE 350 4MATIC, EQE 500 4MATIC SUV가 있었다. 또 시작 가격이 약 1억4000만원인 최고급 전기차 EQS 350(2022년형) 772대에도 파라시스 배터리가 탑재됐다.

벤츠는 지난 1일 청라 화재 직후만 해도 “자동차 부품 제조사를 일일이 공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불이 난 차에 들어간 배터리의 제조사를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국토부가 그 차의 배터리 제조사가 중국 파라시스라고 밝히고 나서도 최근까지 같은 태도였다. 업계에서는 벤츠가 본사의 원칙을 고수하는 것이 한국 소비자 불신을 더 키운다고 판단해 입장을 바꿨다는 반응이 나온다.

실제 이런 흐름은 굳어지는 중이다. 전기차 포비아(공포증)로 올 하반기 전기차 수요가 더욱 둔화될 전망이 우세해, 업계에선 “전기차 정보를 얼마나 투명하게 공개하느냐가 생존을 가를 것”이란 말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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