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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승장구 유럽 자동차업계…전기차 경쟁서 뒤처져 '쇠락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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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던 유럽의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차 경쟁에서 뒤처지면서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

지난 수십년간 승승장구하던 폭스바겐의 경우 87년 역사상 최초로 본국인 독일에서 공장 폐쇄를 검토하기에 이르렀다.

폭스바겐, 스텔란티스 NV, 르노 SA 등 유럽 굴지의 자동차업체들이 위축되기 시작한 건 전기차 시장에서의 실패 때문이다.

유럽 지역은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애정이 특별하다. 미국과 달리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에도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내연기관 공장을 계속 유지해왔다.

이 때문인지 유럽은 전기자 전환도 가장 느린 지역이다. 독일과 스웨덴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전기차에 대한 인센티브를 줄이거나 없애면서 전기차 인기는 많이 떨어졌다.

이 틈새로 비야디(BYD)와 폭스바겐의 중국 내 파트너인 상하이자동차 소유의 MG 등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시장에 진출하면서 유럽 업체들이 설 자리는 더욱 좁아졌다.

이런 상황은 주식시장에서도 그대로 반영됐다.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폭스바겐, 스텔란티스, 르노를 모두 합친 것보다 세 배 이상 많다. BMW와 메르세데스-벤츠까지 합쳐도 테슬라가 두 배 이상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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