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홈 > 커뮤니티 > 이슈
이슈

정준영 치부 드러낸 ‘디지털 포렌식’…기자가 해보니 개인정보 ‘빨간불’

비트팟 0 703 0 0





휴대전화에 디지털포렌식 분석 프로그램을 연결하자 잊고지냈던, 아니 기억할 수도 없는 1년 동안 삶의 조각들이 낱낱이 드러났다. 날짜별로 위치정보를 알 수 있는 5677건의 무선네트워크 접속기록, 165건의 삭제된 SMS 메시지, 365건의 웹 검색 기록, 5233건의 앱 설치 기록 등 휴대전화는 마치 자세히 기록한 일기처럼 삶의 궤적을 증언하고 있었다.

취재팀은 지난 18일 서울 서초동의 한 민간 ‘디지털포렌식’ 업체를 찾아가 직접 분석 과정을 지켜봤다. 분석 자체는 그리 어려워 보이지 않았다. 클릭 몇 번에 프로그램은 알아서 휴대전화 속 정보를 모아줬다. 다만 용량이 큰 휴대전화는 데이터 추출에 하루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했다.
 

지난 18일 서울의 한 디지털포렌식 업체에서 기자의 휴대폰을 분석 프로그램에 연결한 모습

분석 프로그램 옆에는 디지털 장비의 칩들을 분석하는 장비도 마련돼 있었다. 인공지능 스피커 분석을 진행하고 있었는데 언제 어떤 내용이 입력됐고 출력했는지 기록이 남아있었다. 데이터가 사용되는 기기들은 대부분 데이터 칩을 꺼내 분석할 수 있다. 하지만 칩을 꺼낸다면 다시 기기를 쓸 수 없는 경우가 많단다.

통상 민간에서 이뤄지는 포렌식은 의뢰→분석→보고서→파기 과정을 거친다. 고객이 휴대전화 분석을 의뢰하면 디지털포렌식 프로그램은 ‘이미징’(시각적 인식을 위해 정보화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조작이나 위조를 하지 않았다는 것을 인증하기 위해 ‘해시’라는 디지털 지문을 생성하는 작업이다.

해시가 생성되자마자 휴대전화에 담긴 모든 정보가 한눈에 펼쳐쳤다. 특히 ‘삭제한 데이터’가 눈에 띄었다. 시간이 지나 데이터가 다른 정보로 뒤집어 씌워지지 않는 한 삭제를 했어도 관련 기록은 그대로 표시됐다. 통상 1년 내 정보는 모두 드러난다고 한다. 데이터를 살펴보니 키를 잘못 눌러서 남은 스크린 샷, 카카오톡 메신저로 보낸 이미지, 웹 검색 내역 등 평소 인지하지도 못할 정보가 낱낱이 튀어나왔다. 업체 관계자는 “휴대폰 정보를 펼쳐 보면 생각지도 못한 증거가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며 “안드로이드, 아이폰 할 거 없이 조각난 정보들을 (프로그램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고 말했다. 








ㅡㅡ지우지 말아 주세요 ㅡㅡ


온라인카지노 커뮤니티 일등!! 온카 https://onca888.com


온카888 

온카 


0 Comments
제목

  메뉴
  고레벨 회원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