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홈 > 커뮤니티 > 이슈
이슈

"쿠팡에선 더이상 물건 안 팔겠다" 어느 의류 판매상의 하소연

비트팟 0 912 0 0



▲  쿠팡 사이트 로고 캡처
ⓒ 쿠팡 사이트


자신의 쇼핑몰을  운영해온 김수미(43, 가명)씨는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오픈 마켓인 쿠팡에서도 의류를 팔았다. 그러나 김씨는 최근에 "더이상 쿠팡에 의류를 팔지 않겠다"면서 '출점'을 결정했다. 이유는 쿠팡의 자동 환불 시스템 때문이다. 김씨는 19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더 이상 짜증이 나서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도대체 환불이 어땠길래, 김씨는 국내 1위 오픈마켓 시장에서 뛰쳐 나왔을까. 
 
지난달 초, 한 고객이 쿠팡을 통해 김씨에게 옷 여섯 벌을 주문했다. 그런데 배송이 완료된 후, 해당 고객은 단순 변심을 이유로 환불을 신청했다. 김씨는 자신의 물건을 되돌려 받은 뒤 환불이 이뤄질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일주일이 넘도록 자신이 판매한 물건은 돌아오지 않았다. 이상하게 여긴 김씨는 쿠팡 판매자 페이지를 확인했고, 주문상태가 '환불완료'로 바뀌어 있다는 걸 뒤늦게 알게 됐다. 물론 쿠팡쪽으로부터 환불에 대한 이야기를 듣지 못했다.

그는 쿠팡쪽에 설명을 요청했지만, '정책이 그렇다'는 답변만 돌아왔을 뿐이었다. 고객으로부터 반품 신청이 접수되면, 일정 시간 후 자동적으로 환불이 이뤄진다는 것이다. 며칠에 걸쳐 쿠팡과 실랑이를 벌이던 김씨는 다행히 얼마 뒤 해당 의류가 담긴 택배를 받았다.

그러나 선환불제에 지쳐 결국 쿠팡에서 거래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김씨는 "전화 한 통 없이 환불 완료를 결정하는 쿠팡에 지쳤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쿠팡쪽은 "며칠이 지나면 자동 환불되는 제도가 있는 건 사실"이라면서도 '그 기준이 며칠이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내부 규정'이라며 대답하지 않았다. 

선환불제란?

선환불제란, 소비자가 여러 이유를 들어 반품을 신청하면 판매자에게 상품이 도착했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환불이 먼저 이뤄지는 제도다. 만약 소비자가 물건을 보내지 않거나 잘못된 물건을 보낼 경우, 그 피해는 판매자가 고스란히 떠안는다.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에서 중개역할을 하는 오픈마켓 사업자(쿠팡, 티몬 등)는 이 과정에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따라서 지난 2017년 공정거래위원회는 표준거래계약서를 공개하면서, 오픈마켓 사업자들의 선환불제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도록 권고했다. 

하지만 현실은 달랐다. 오픈마켓 티몬의 경우 그동안 선환불제를 유지해온 것으로 <오마이뉴스> 취재 과정에서 드러났다. 특히 티몬쪽은 판매자가 물건 배송을 끝냈더라도, 소비자가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면 바로 환불해주기도 했다. 물론 판매자쪽에 제대로 확인절차도 거치지 않았다. 판매자는 소비자의 주문대로, 물건을 배송해 놓고도 돈을 받지도 못하거나, 심지어 상품도 제대로 되돌려 받지 못하고 있었다. (관련기사: 티몬의 '쉬운 환불'에 두번 우는 영세 자영업자들).

쿠팡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김씨처럼 쿠팡에서 의류를 판매했던 최선희(35, 가명)씨는 지난해 11월 반품된 택배를 열어보고는 깜짝 놀랐다. 판매했던 패딩 조끼가 재판매가 어려울 정도로 망가져 있었기 때문이다. 

그로부터 며칠 전 최씨는 한 고객으로부터 패딩 조끼 두 벌을 주문받았고 이를 발송했다. 제품을 받아본 고객은 '옷에 흠결이 있다'며 쿠팡 쪽에 반품을 요구했다. 하지만 최씨가 받아본 건 단추가 모두 뜯겨나간 상품들이었다. 최씨는 "한 벌만 그랬다면 그러려니 했을 텐데 두 벌 모두 그랬다"면서 "옷이 마음에 안 드는데 배송비는 내기 싫어 고의적으로 훼손한 경우는 아닌지 의심했다"고 말했다.

최씨는 고객에게 연락을 취하려 판매자 페이지를 열었다가 또 한 번 놀랐다. 이미 상품이 환불처리 돼 있었기 때문이다. 쿠팡쪽에 항의하자 '일정한 기준 금액 이하인 경우, 반품 상품이 판매자에게 출발한 것으로 확인돼도 환불된다'는 답변이 돌아왔다고 한다. 











ㅡㅡ지우지 말아 주세요 ㅡㅡ


온라인카지노 커뮤니티 일등!! 온카 https://onca888.com


온카888 

온카 


0 Comments
제목

  메뉴
  고레벨 회원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