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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금융협회 “포스트코로나 시대, 핀테크 플랫폼 키워야”


여신금융협회는 8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국제회의실에서 ‘포스트코로나 시대, 카드산업의 디지털 혁신현황 및 미래’라는 주제로 여신금융세미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 세미나에서는 모바일‧디지털 결제기술을 활용한 카드사의 혁신적인 서비스 현황을 소개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핀테크 플랫폼으로서 카드산업의 미래를 논의했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지금의 현실은 카드산업에 우호적이지 않다”며 “금융혁신은 핀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카드사의 혁신 역량과 의지에 대한 인식은 상대적으로 미흡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김주현 회장은 “엄격한 수수료 규제로 전체 가맹점의 96%가 원가 이하의 수수료를 적용받는 현실에도 카드결제가 고비용 결제구조라는 이야기와 추가적인 카드수수료 인하 요구가 계속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카드업계 스스로가 지속적 혁신을 통해 마이데이터, 마이페이먼트를 넘어 종합지급결제업까지 담당할 역량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시점에 왔다”고 진단했다.

우상수 신한카드 빅데이터사업본부 셀장과 이무연 비씨카드 디지털인프라팀 팀장은 모바일‧디지털 결제기술의 활용을 통한 혁신적인 결제서비스 사례를 제시했다. 또 카드결제와 연계된 타 금융권역‧이종산업과의 융합서비스(신용카드 간편송금, 소액투자‧저축, 월세납부, 개인가맹점 결제 등)를 개발‧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창우 비자코리아 컨설팅&애널리틱스 상무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카드사의 중요한 경쟁수단 중 하나로 오픈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지목했다. 그는 오픈API가 포스트코로나 시대 카드결제를 타 서비스와 유연하게 융합하기 위한 최적의 경쟁수단으로 평가했다.

윤종문 여신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카드사의 강점을 활용한 차별화된 융합서비스를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핀테크 플랫폼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카드사는 QR코드·MST·NFC·생체인식·웨어러블 등 지급결제수단과 함께 간편송금·소액투자‧저축·월세납부·개인가맹점 결제 등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한 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핀테크·빅테크와 경쟁에서 카드사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카드결제 인프라, 카드 빅데이터, 디지털 결제기술 등 강점을 활용한 차별화된 융합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예를 들어 카드상품을 회원이 단순 선택하는 기존 서비스에서 벗어나 카드인프라에서 결제한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별로 차별화된 카드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원결제경험중심서비스’ 또는 자동차, 웨어러블 등 사물인터넷과 융합된 결제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카드사는 정부가 추진 중인 금융혁신 제도인 금융규제 샌드박스, 마이데이터, 마이페이먼트, 종합지급결제업 등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차별화된 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회원결제경험중심서비스를 어렵게 하는 카드 부가서비스 변경 조건 완화 등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여전법 내 규제 개선도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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