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홈 > 커뮤니티 > 이슈
이슈

정부 "수도권 정체국면…거리두기 조정안 금주 추이보고 결정"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지속 중인 가운데 이번 주 환자 발생 흐름이 향후 방역 대응 수위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일 정례 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 관련 질의에 "금주 추이를 보면서 여러 의견을 듣고 취합한 뒤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수도권에는 거리두기 4단계, 비수도권에는 3단계가 시행 중이며 이 조치는 오는 8일 종료된다.

수도권의 경우 지난달 12일부터 벌써 3주째 4단계가 적용 중이지만 연일 1천명 안팎의 확진자가 쏟아지고 있어 아직 확산세가 꺾이지는 않은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손 반장은 "수도권은 현재 2주 정도 (확진자 수가) 정체 국면으로 진입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단기간의 목표는 이 정체 (양상)에서 감소세로 반전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주까지의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면서 감소세로 반전되는지, 그렇지 않은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PG)
[홍소영 제작] 일러스트


일각에서는 4단계 조치가 별다른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만큼 현 단계 연장에 더해 '플러스알파'(+α) 조치가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 역시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확산세가 반전되지 않는다면 정부는 더 강력한 방역 조치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추가 조치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손 반장은 "만약에 (확산세가) 반전되지 않는다면 현재 유행의 특성이 어느 영역에서 주로 발생하는지를 분석하면서 그 부분에 대한 방역을 강화할 부분이 있을지 등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정부의 방역 강화 조치는 필연적으로 규제 강화, 통제 등을 통해 다소 강제적으로 이동량을 줄이는 조치가 수반되기에 최선의 방법은 자율적인 협력, 협조를 통해 사회적 접촉과 이동량을 줄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그간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은 물론 방역 일선 현장의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거리두기 단계가 종료되기 2∼3일 전에 후속 조정안을 발표해 왔으나, 이번에는 구체적 발표 시점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손 반장은 "전문가, 지방자치단체, 관계부처 등의 의견을 취합해서 결정할 예정인데 현재로서는 일정 자체를 알려드리기 어렵다. 정해지는 대로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다"고만 언급했다.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하는 손영래 반장
(서울=연합뉴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이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8.1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ㅡㅡ지우지 말아 주세요 ㅡㅡ


온라인카지노 커뮤니티 일등!! 온카 https://onca888.com


온카 


0 Comments
제목

  메뉴
  고레벨 회원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