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홈 > 커뮤니티 > 이슈
이슈

더 무서워진 라팔마섬 화산 용암..강물처럼 흘러 묘지도 덮쳤다

그래그래 0 258 0 0


[서울신문 나우뉴스]

마치 강물처럼 흐르는 쿰브레 비에하 화산의 용암. 사진=AP 연합뉴스산등성이를 타고 흘러 내리는 쿰브레 비에하 화산 용암. 사진=AP 연합뉴스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 라팔마섬의 쿰브레 비에하 화산이 폭발한 지 70일이 지났지만 그 위세가 수그러들기는 커녕 오히려 더 커지고있다. 지난 28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외신은 쿰브레 비에하 화산에 새로운 용암 분출구가 여러 개 생기면서 용암이 강물처럼 쏟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현재까지 최소 11개 줄기의 용암 흐름이 확인된 가운데, 스페인 재난 당국은 토지와 도로, 주택에 대한 피해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실제로 이번에 새로운 분출구에서 흘러내린 용암은 산등성이를 타고 빠르고 흐르고 있는데 대부분 최근까지 용암으로 인한 피해가 없던 지역이다.

쿰브레 비에하 화산의 용암으로 피해를 입은 주택가. 사진=AP 연합뉴스쿰브레 비에하 화산의 용암으로 피해를 입은 가옥과 농장. 사진=AP 연합뉴스

최근 공식 집계된 용암으로 파괴된 건물만 2651채에 달하며 약 10.65㎢의 땅이 용암으로 덮혔다. 특히 유럽연합(EU) 산하 코페르니쿠스 지구관측팀은 용암이 바다에 가 닿으면서 굳어진 면적이 43만㎡에 달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곧 평수로 따지면 약 13만평 정도 라팔마섬이 커진 셈이다.

쿰브레 비에하 화산은 지난 9월 19일 오후 폭발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화산재는 지금도 주민들에게 고통을 안겨주고 있는데 비가 오지 않아도 우산을 쓰는 것이 일상일 정도다. 특히 화산에서 흘러나오는 용암은 사방으로 뻗쳐 흐르면서 섬의 주요 작물인 바나나와 아보카도 농장이 엄청난 피해를 입었다. 여기에 크고 작은 지진이 최근까지 100여 차례 발생해 주민들은 불안에 떨고있다.

보도에 따르면 라팔마섬의 전체 인구 약 8만3000명 중 7000명 이상이 피해를 입었으며 그나마 화산에서 멀리 떨어진 주민들도 사방에서 날아온 미세 화산재에 시름하고 있다. 특히 지난 주에는 산 사람이 아닌 죽은 사람도 용암으로 인한 피해를 입었다. 지역 내 대략 3000명의 유해가 있는 공동묘지에 용암이 덮쳤기 때문이다. 다만 역설적으로 좀처럼 보기 힘든 화산 폭발의 현장을 가까이서 보기위한 외지인들의 관광 행렬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박종익 기자 [email protected]











ㅡㅡ지우지 말아 주세요 ㅡㅡ


온라인카지노 커뮤니티 일등!! 온카 https://onca888.com


온카 


0 Comments
제목

  메뉴
  고레벨 회원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