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홈 > 커뮤니티 > 이슈
이슈

[애니멀 픽!] 판다도 고기 뜯을 줄 알아요..육식 장면 포착

그래그래 0 210 0 0

[서울신문 나우뉴스]

판다도 고기 뜯을 줄 알아요…육식 장면 포착(사진=산시성 포핑 국가급자연보호구 관리국)

귀여운 외모로 인기가 높은 대왕판다는 대나무만 먹는 것이 아니었다. 최근 야생 판다 한 마리가 고기를 뜯어 먹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돼 눈길을 끈다.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산시성 포핑 국가급자연보호구 관리국은 최근 판다 집단의 생존 실태를 파악하는 조사 작업을 벌이던 몇몇 관리원이 판다 한 마리가 영양의 일종인 타킨의 뼈에 붙어 있는 살점을 갉아먹는 극히 보기 드문 모습을 목격하고 영상에 담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당시 조사 작업에 참여한 리수이핑 관리원은 “우리가 봤을 때 거리가 50m도 안 됐다. 이 넓은 산비탈에 대나무숲이 없으니 무엇을 먹을 수 있겠는가?”라고 되물으면서 “30㎝ 남짓한 뼈를 들고 맛있게 뜯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10분가량 먹더니 뼈를 버리고 천천히 일어나 언덕 위 숲으로 가 나무 위로 올라갔다”고 덧붙였다.

이들 관리원은 당시 현장에서 여러 개의 동물 뼈도 발견했다. 이튿날 아침에는 근처에서 판다의 보기 드문 분변 표본도 채집됐다. 이는 일반적인 판다의 배설물과 비교했을 때 흰회색에 더 가까워 마치 석회처럼 보였다.

판다 분변 일부에서 아직 소화되지 못한 동물의 유해와 털이 발견되기도 했다.(사진=산시성 포핑 국가급자연보호구 관리국)

포핑 자연보호구에서 판다가 육식하는 모습이 촬영된 사례는 이번이 두 번째로 알려졌다. 당시 관리원들이 판다의 분변을 검사했고 그중 일부에서 아직 소화되지 못한 동물의 유해와 털이 발견되기도 했다.

판다는 긴 진화 과정에서 기후와 서식지 환경 변화에 적응하고자 먹이를 바꿨다. 현재 대나무를 주로 먹지만, 소화계 구조는 여전히 육식하던 조상의 특성을 고스란히 간직한다.

이에 대해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의 판다 전문가 그룹의 일원인 리성 중국 베이징대 연구원은 “친링산맥과 민산 그리고 라이산 등 여러 지역에서도 야생 판다는 가끔 특별식을 즐긴다는 연구가 있는데 주로 동물의 사체를 뜯어먹는다”면서 “이런 행동으로 동물성 먹이를 보충하는 것이 야생 판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해하려면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판다는 중국에서 서식하는 종으로 야생 개체 수는 1800마리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IUCN가 공개하고 있는 ‘레드리스트’(멸종위기종 적색목록)에서는 위기종(EN·Endangered) 등급에 올라 있다.

윤태희 기자 [email protected]












ㅡㅡ지우지 말아 주세요 ㅡㅡ


온라인카지노 커뮤니티 일등!! 온카 https://onca888.com


온카 


0 Comments
제목

  메뉴
  고레벨 회원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