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홈 > 커뮤니티 > 이슈
이슈

다시 손잡는 르노삼성 노사… '아시아 전략기지' 재시동

비트팟 0 534 0 0






(사진=연합뉴스)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극심한 갈등을 빚은 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드디어 잠정 합의안을 만들어냈다. 노사의 양보 속에 합의점을 찾은 르노삼성은 이후 수출 물량 확보 등 정상화에 총력을 기울인다. 

르노삼성은 르노그룹의 AMI태평양 지역(아프리카, 중동, 인도, 태평양) 내에서 유일하게 생산시설과 연구소를 모두 갖춘 르노그룹의 전략기지로 꼽힌다. 르노삼성은 이러한 경험과 능력을 바탕으로 차량 개발과 생산은 물론 수출물량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다.

◇ '기본급 동결'한 노조, '근무 개선' 약속한 회사

르노삼성 노사가 지난 16일, 임단협 잠정 합의를 이뤄냈다. 파업과 공장 가동 중단 등 1년 가까이 이어진 극심한 갈등 끝에 얻어낸 결과다.

노사의 강대강 대치 속에 합의점이 보이지 않았던 임단협 협상은 지난 14일 열린 28차 본교섭에서 노사가 한 걸음씩 양보하며 잠정 합의안을 만들어냈다. 잠정 합의안은 21일 열리는 노조 조합원 투표에서 과반의 찬성표를 얻으면 통과된다.

우선 노조는 기본급을 동결하는 데 합의했다. 노사의 입장차가 컸던 안건이지만 노조는 회사의 제안대로 기본급을 동결하기로 했다.

회사 역시 기본급이 동결됨에 따라 일정 부분의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기본급 유지 보상금 100만 원을 지급하고 중식비 보조금도 3만 5,000원 인상한다. 성과급은 976만 원과 통상임금의 50%를 지급한다.

이어 노조가 이번 임단협 협상에서 강력하게 요구한 '근무환경 개선 문제' 역시 노사가 서로 한 걸음씩 양보해 절충안을 찾았다.

노사는 근무 강도를 개선하기 위해 인력 60명을 채용하고 주간 근무조의 중식 시간도 기존 '45분'에서 '60분'으로 늘렸다. 노동자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해 10억 원의 설비 투자와 함께 '근무 강도 개선위원회'도 활성화한다.

가장 큰 쟁점이었던 '작업자 전환 배치' 문제도 이견을 좁히는데 성공했다. 







ㅡㅡ지우지 말아 주세요 ㅡㅡ


온라인카지노 커뮤니티 일등!! 온카 https://onca888.com


온카888 

온카 


0 Comments
제목

  메뉴
  고레벨 회원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