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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엔 제삿상 아닌 차례상...차·술·과일 등으로 간결히 차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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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명절을 앞두고 한국국학진흥원이 '차례상'과 '제삿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통 제례문화의 올바른 계승을 강조하고 나섰다. 한국국학진흥원은 차례상에서 과감하게 제사 음식을 걷어내는 것을 제안했다.

김미영 한국국학진흥원 수석연구위원은 21일 "원래 유교에서의 '예'는 정성과 마음이 있으면 되는 것"이라며 "차례와 조상이 돌아가신 날 지내는 기제사는 구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제사(祭祀)는 고인의 기일에 조상의 영혼을 모셔 와서 음식을 대접하는 의례다. 차례(茶禮)는 설과 추석 등 명절이 돌아왔음을 조상에게 알리는 의식으로, 이 때 차(茶)를 올렸던 습속에서 유래됐다.

김 수석연구위원 등에 따르면 예법 지침서인 주자가례에도 차례상에는 술 한잔, 차 한잔, 과일 한 쟁반을 차리고 술도 한 번만 올릴 뿐 축문도 읽지 않는 것으로 돼 있다.

김 위원은 "원래 간결했던 차례음식이 경제적 여유가 생겨나고 유통구조가 발달하면서 점차 늘어났다. 그러다 보니 우리사회에서 차례상은 사라지고 제삿상만 남게됐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안동 퇴계 종가에서는 설 차례상에 술·떡국·포·전 한 접시·과일 한 쟁반 등 5가지로 상차림을 끝내는 것으로 전해진다. 과일 쟁반에는 대추 3개, 밤 5개, 배 1개, 감 1개, 사과 1개, 귤 1개를 담는다. '주자가례'에 비해 차가 생략됐고, 떡국과 전, 북어포를 추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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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국학진흥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한편 한국국학진흥원은 2017년부터 제례문화의 현대화사업을 추진하면서 '예서'(禮書)와 종가, 일반 가정의 설차례상에 진설하는 제수를 조사한 바 있다. 그 결과 전통 예서와 종가의 5가지 제수에 비해 일반 가정의 차례 음식이 평균 5~6배(25~30가지) 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김 위원은 "많고 크다고 해서 좋은 게 아니다"라며 "전통 예법은 모자라는 것보다 넘쳐나는 것을 경계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차례상을 본래 모습으로 되살릴 수 있도록 올해부터라도 차례상에서 과감하게 제사 음식을 걷어내는 건 어떨까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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