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홈 > 커뮤니티 > 이슈
이슈

바이든 “중국, 미국 주권 위협 땐 행동할 것…실수하지 말라”

북기기 0 107 0 0

7일 밤(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연방 의사당에서 열린 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후 두 번째 국정연설은 2024년 대선 도전 선언의 예고편으로 읽혔다.

연설의 상당 부분은 일자리와 기름값, 건강보험과 경찰 개혁에 초점을 맞췄다. 우크라이나의 전쟁 승리를 위한 지원, 중국과의 경쟁을 언급했지만 외교·안보 정책 비중은 지난해보다 확 줄었다. 뉴욕타임스는 “대통령은 하루하루를 러시아와 중국에 맞서며 보내면서도 이번 국정연설은 국내에 초점을 맞췄다”면서 외교가 강점인 대통령이지만 유권자가 듣고 싶어 하는 것은 일자리와 에너지 가격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북한이나 한반도 관련 언급은 없었다. 대규모 사망자를 낸 튀르키예·시리아 지진에 대한 언급도 없었다.

올해도 북한·한반도 관련 언급은 없어

72분 연설에서 중국을 직접 거론한 시간은 3분 남짓이었지만 힘이 실렸다. 바이든 대통령은 “내가 취임하기 전에는 중국은 힘을 키우고 미국은 세계에서 몰락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면서 “더 이상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거론하며 “나는 시 주석에게 우리는 갈등이 아니라 경쟁을 추구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은 실수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중국이 보낸 정찰 풍선을 격추시킨 일을 언급하는 대신 “우리가 지난주 분명히 했듯 만약 중국이 우리 주권을 위협한다면 우리는 나라를 지키기 위해 행동할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했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우리가 미국을 강하게 만들기 위해 투자하는 것, 우리가 미국의 혁신 및 미래를 정의할 산업, 중국 정부가 장악하고자 하는 산업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 나는 사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반도체 등 첨단 기술의 미국 내 투자 증진과 대중 수출 통제 등 중국을 견제하고 미국 제조업을 부활하는 산업 정책을 일각에서 비판하는 점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년간 민주주의는 약해진 게 아니라 강해졌고, 권위주의 정부는 강해진 게 아니라 약해졌다”면서 “중국과의 경쟁에서 승리하는 것은 우리 모두를 단합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태평양과 대서양 파트너 사이에 다리가 형성되고 있고, 미국에 맞서는 이들은 그들이 얼마나 틀렸는지를 배우고 있다”면서 “미국을 적대해 베팅하는 것은 결코 좋은 베팅이 아니다”고 경고했다.

오는 24일 1주년이 되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언급은 약 2분이었다. 옥사나 마르카로바 주미 우크라이나 대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정연설에 초대받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마르카로바 대사를 향해 “미국은 당신의 나라를 지지하는 마음으로 단결돼 있다. 우리는 필요한 만큼 당신들과 함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ㅡㅡ지우지 말아 주세요 ㅡㅡ


온라인카지노 커뮤니티 일등!! 온카 https://onca888.com


온카 


0 Comments
제목

  메뉴
  고레벨 회원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