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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1등이었는데.. "포털 다음, 안녕히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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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실험이 이제 일단락 지어지는 것 같다.”

이재웅 다음(Daum) 창업자가 2015년 9월 ‘다음카카오’가 ‘카카오’로 사명 변경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남긴 소회다.

당시 이 창업자는 “영속하지 못해 아쉽지만, 그 DNA는 영속할 수 있을 것”이라며 “회사 이름은 소멸되지만 그 문화, 그 DNA, 그리고 그 문화와 DNA를 가지고 있는 우리는 아직 소멸되지 않았으니까요”라고 강하게 아쉬움을 표시했다.

카카오가 다음과 또 다른 이별을 준비중이다. 카카오가 이달 15일 포털 다음을 별도 사내 독립기업(CIC)으로 분리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재웅 창업자는 이와 관련해 어떠한 멘트도 하지 않고 있다.

카카오 측은 이에 대해 “분사나 매각을 염두에 둔 것은 전혀 아니다”라고 밝혔지만 지금까지 카카오가 보여준 ‘쪼개기 상장’ 논란 등으로 업계에서는 갖가지 시나리오가 나돈다. 다음은 2002년까지 국내 1등 포털 서비스 지위를 유지한 업체로, ‘온라인 우표제’ 도입 등 갖가지 논란으로 이후 네이버에 포털업계 정상자리를 내준 바 있다.
 

‘굴러온 돌’ 카카오에.. ‘박힌 돌’ 다음 사라지나



무엇보다 이번 카카오의 결정으로 2014년 카카오가 다음과 합병하며 제기됐던 ‘다음 지우기’ 논란에 다시금 불이 붙는 모습이다. 카카오는 2014년 당시 국내 포털업계 2위였던 다음과 합병한 후 ‘다음뷰’를 비롯해 다음지도·다음클라우드·팟인코더·다음뮤직·다음여행 등의 서비스를 종료해 이를 카카오 관련 서비스로 대체했다. 김기사는 ‘카카오내비’로 다음tv팟은 ‘카카오TV’로 통합하며 카카오 단일 브랜드로 서비스명을 통합했다. 지난해 10월에는 다음 핵심 서비스인 이메일의 ‘다음 아이디’ 로그인을 중단하고 카카오 계정과 통합로그인만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바꾸기도 했다. 이번 다음 CIC 출범으로 카카오의 ‘다음 지우기’ 작업이 사실상 마무리됐다는 평가도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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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다음 출신 인력들로서는 불만을 가질 수밖에 없다. 2014년 당시 다음이 존속법인, 카카오는 소멸법인 형태로 합병 된데다 합병 1년전 기준 다음 매출이 2650억원으로 카카오 매출(210억원)의 10배 이상이었기 때문이다. 직원수도 2013년 기준 다음이 1600명 가량으로 카카오(800여명)의 2배 수준이었다.

다만 ‘다음카카오’의 주도권을 다음이 아닌 카카오가 쥘 것이라는 것은 이미 합병당시 지분율 만으로도 충분히 예측 가능했다. 당시 양사간 합병으로 기존 다음의 최대 주주였던 이재웅 창업자의 다음카카오 지분율은 4.1%로 기존 다음지분율(13.7%) 대비 크게 낮아졌다. 지분율 순위로만 보면 이 창업자는 5대 주주에 불과했다.

반면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의 다음카카오 지분율은 기존 카카오 기준 29.24%에서 합병 후 22.23%로 다소 낮아졌지만, 1대 주주로 영향력이 막강했다. 이 때문에 당시 카카오가 다음을 통해 주식시장에 우회상장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다음카카오의 기업문화 또한 카카오가 주도했다. 양사 합병당시 임직원의 이름 뒤에 ‘님’을 붙이는 다음 특유의 문화와, ‘브라이언’ 등 임직원 간 영어이름을 썼던 카카오 특유의 문화 중 카카오의 영어이름 문화가 다음카카오를 장악한 것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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