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홈 > 커뮤니티 > 이슈
이슈

한국은 안될거야” vs “잭팟 터진다”…미래산업 향한 두가지 시선

북기기 0 115 0 0




GPT가 대박이 나면서 세계적인 반도체설계 기업인 미국 엔비디아가 올해 1분기 깜짝 실적을 기록했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분기별 수조원의 적자가 나는 ‘반도체 빙하기’인데도 AI 반도체 매출(데이터센터)이 약 43억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4%나 성장한 건데요. 덕분에 당일 시장외 거래서 주가가 25%나 폭등하기도 했죠.

핵심은 인공지능을 훈련·추론(결과물을 내는 역할)을 할 수있는 AI반도체입니다.

엔비디아 GPU는 AI반도체 분야서 시장 점유율 92%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이런 엔비디아에 도전하는 국내 업체 3사(퓨리오사AI, 리벨리온, 사피온)가 있습니다. 이들 3사는 각각 네이버 KT 그리고 SK텔레콤 등 국내 IT대기업들의 투자를 받기도 했죠.

그렇다면 국내 AI반도체 회사는 어떤 경쟁력이 있을까요? 비관론과 낙관론 등을 종합해 이번 연재기획을 해보겠습니다.
 

“엔비디아란 거대한 장벽을 뚫긴 힘들거다”
0005139252_002_20230603171901081.png?type=w647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퓨리오사AI를 방문해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로부터 ‘AI반도체 소개 및 영상인식 기술’ 설명을 듣고 있다. <과기정통부홈페이지>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이 지난해 5월 취임 이후 처음으로 외부에 방문한 곳이 AI반도체 회사인 퓨리오사AI입니다. IT분야 주무부처인 과기정통부는 2030년대 1000조원대(시장 전망치)까지 성장할 전세계 AI산업서 핵심부품 역할을 할 AI반도체를 국산화·자립화하겠다고 지난해 말 발표했는데요. MS·구글·메타 등 다른 미국 빅테크들도 자체적으로 AI반도체를 만들 정도로 시장이 핫한 상황이어서, 정부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뜻을 비춘 것이죠.

다만 현재로선 학계 등서 비관론이 많은 상황입니다.

근거는 총 3가지인데요.

첫째, 국산AI반도체는 개발자 친화적이지 않다는 겁니다.

엔비디아는 개발자용 플랫폼인 쿠다(CUDA)를 지원합니다. 쿠다는 거의 모든 개발자 도구(파이썬, 파이토치, 텐서플로우)와 연동됩니다. 품질이 균질한 걸로 유명하죠. 스타트업에 종사하는 한 개발자는 “쿠다에 비해 국산 AI반도체가 지원하는 개발자 프로그램이 제한적이어서 개발자 사이에선 인기가 없을 수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엔비디아는 2만60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며 한 해 약 30조원(269억 달러)를 벌어들입니다. 한 해 R&D(연구개발)에만 3~5조원(올해는 8조원 목표)를 쓸 정도로 막대한 투자를 하죠. 태생은 하드웨어(반도체) 기업이지만 스탠포드대 UC버클리 등 유수 대학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연구진들에게 엄청난 후원을 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에 비하면 국내 AI반도체는 수백억원~수천억원의 투자금을 모은 작은 기업입니다. 체급이 다르니 엔비디아가 십수년간 수조원을 들여서 만든 쿠다를 이길만한 개발자용 플랫폼을 단기간에 만들긴 힘들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ㅡㅡ지우지 말아 주세요 ㅡㅡ


온라인카지노 커뮤니티 일등!! 온카 https://onca888.com


온카 


0 Comments
제목

  메뉴
  고레벨 회원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