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홈 > 커뮤니티 > 이슈
이슈

尹, 압박·협력 투트랙 대중 외교…인니·인도 새 시장 개척도

북기기 0 123 0 0



지난 5일부터 이어진 5박 7일간의 이번 순방에서 윤 대통령은 공고해진 한·미·일 협력을 바탕으로 아세안 등 인도·태평양 지역으로 협력을 확장하고 신시장을 확충하는 데 주력했다.

무기 거래를 논의하기 위한 북러 정상회담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윤 대통령은 러시아에는 연일 경고 메시지를 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와 중국을 겨냥해 북한의 도발에 대한 ‘책임 있는’ 행동을 요구했다.

반면 중국에 대해선 리창 총리와 별도 회담을 갖고 대북 역할에 대한 압박과 함께 한·일·중 협력 복원 의지를 동시에 밝히는 투 트랙 접근을 취했다. 중국 측이 호응하면서 한·일·중 정상회담도 연내 개최가 확실시된다.

윤 대통령은 이어 선진국·개발도상국 협의체인 G20에서는 ‘글로벌 중추 국가’(GPS) 비전을 바탕으로 인류 과제에 대한 책임·기여 외교 방안을 구체화했다. 기후변화 취약국을 위한 녹색기후기금(GCF)에 3억 달러 공여, 23억 달러에 달하는 우크라이나 중단기 지원 계획, 디지털 규범 발표가 그것이다.

아울러 인구 대국이자 핵심 자원 보유국인 인도네시아·인도와 각각 정상회담을 하고 신시장 확충을 위한 토대 구축에 집중했다.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에서는 핵심 광물, 전투기 사업, 할랄 식품 등에 대한 협력을 모색하고 2045년까지 40조 원이 투입되는 신수도 이전사업에 한국 기업들의 참여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중국을 넘어선 세계 1위 인구 대국으로 지난해 6%대 경제성장률을 기록한 신흥 경제강국인 인도 모디 총리와도 정상회담을 하고 방산 우주 분야 협력을 확장하는 한편 비관세 장벽 대응 등 교역 확대 기반을 구축했다. 아울러 필리핀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는 아세안 지역에서 5번째로 FTA(자유무역협정)를 체결하기도 했다. 










ㅡㅡ지우지 말아 주세요 ㅡㅡ


온라인카지노 커뮤니티 일등!! 온카 https://onca888.com


온카 


0 Comments
제목

  메뉴
  고레벨 회원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