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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빅3 車파업 반사이익 …"무노조 테슬라 결국 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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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너럴모터스(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미국 3대 자동차 회사에서 이례적으로 동시 노조 파업이 벌어지고 있지만 테슬라는 나 홀로 반사이익을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테슬라는 이번 파업을 주도한 전미자동차노동조합(UAW)에 속해 있지 않아 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 등 피해가 없으며, 파업 종료 후 예상되는 임금 인상 영향도 받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테슬라는 기술 혁신을 통한 비용 절감으로 전통 자동차 업체와 더 격차를 벌릴 방침이다.


우선 이번 파업으로 GM, 포드, 스텔란티스는 임금 등 상당한 비용 인상 압박에 직면했다.


UAW는 향후 4년간 임금 최소 40% 인상, 모든 근로자에게 연금 적용, 주 32시간 근무, 추가 생활비 지급, 일자리 보장, 임시직 고용 중단 등을 요구해왔다.


이에 대해 파업 이틀째인 16일(현지시간) 스텔란티스는 즉각적인 10% 인금 인상을 포함해 4년6개월간 총 21% 인상을 파업 직전에 제시했다. GM과 포드도 최대 20% 인상을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숀 페인 UAW 위원장은 마지노선을 30%대 중반으로 두고 물러서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업이 종료되면 3사의 경우 인건비 등이 올라갈 수밖에 없어 결국 테슬라만 비용 경쟁력에서 유리해질 것이라고 자동차 업계는 분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들 업체 인건비는 복리후생비를 포함해 시간당 평균 86달러로 추산된다. 웰스파고는 3개 회사가 UAW 측 요구를 모두 받아들이면 시간당 인건비는 평균 136달러가 될 것이라고 계산했다. 기존 대비 무려 58%나 오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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