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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 회복은 아직 60%선…"이게 뉴노멀일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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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9 이태원 참사로부터 1년이 지나며 이태원 상권에 점차 훈풍이 분다지만, 상흔은 여전히 깊게 남아있었다.

참사 직후 곤두박질쳤던 매출이 오름세로 돌아섰지만, 여전히 지난해 같은 기간의 3분의 2 수준에 그쳐 완전한 상권 정상화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는 분석이 나온다.

25일 국내 한 카드사로부터 입수한 '서울 용산구 이태원 소비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 2·3분기(4~9월) 이태원 상권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 대비 60~75% 수준에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분석은 지난해 9월부터 올해 9월까지 1년간 이태원1·2동에 있는 음식점(한식·패스트푸드·카페·주점)과 편의점, 의류·화장품·잡화 업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분석 결과, 코로나19 종식 선언 후 일상회복이 한창이던 지난해 9~10월 이태원 상권은 그 전년도인 2021년의 두 배 넘는 매출을 기록했지만, 참사 발생 직후인 지난해 11월에는 전년(2021년) 동월의 61% 수준으로 급감했다.

이후 이태원 상권회복 상품권이 발행된 23년도 1분기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소폭 상승했으나, 지난 4월부터 다시 떨어지기 시작해 최근 6개월간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60~75% 수준에 머물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전년 동월 대비 이태원 상권 매출은 ▲4월 75% ▲5월 61% ▲6월 71% ▲7월 72% ▲8월 73% ▲9월 75%다.

특히 주점에 타격이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참사 직전인 지난해 9·10월 주점 업종은 그 2021년 9·10월에 비해 약 4~5배 넘는 매출 상승을 기록했다. 그러나 참사 직후인 지난해 11월 매출은 그 전년도 동월의 37% 수준으로 급감했다.

같은 달 편의점 매출이 86%, 의류·화장품·잡화 업종 매출이 82%, 카페 매출이 65%, 패스트푸드점 매출이 61%였던 데 비춰봐도 유독 타격을 크게 입은 셈이다. 주점은 여전히 회복이 더뎌 지난 9월 매출은 아직까지 전년 동월 대비 60% 수준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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