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홈 > 커뮤니티 > 이슈
이슈

"다뉴브강서 55~60세 한국인 남성 추정 시신 1구 발견"(종합3보)

그래그래 0 598 0 0

[the300]침몰 엿새만에 102km 하류서 발견..헝가리 당국 "선체수색 어려워, 5~9일 인양"
【부다페스트(헝가리)=뉴시스】추상철 기자 =유람선 사고 엿새째인 3일 오후(현지시각)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사고현장에서 대한민국 정부 합동 신속대응팀이 헝가리 구조대와 함께 수중수색을 준비하고 있다. 2019.06.03. [email protected]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의 한국인 실종자로 추정되는 시신 1구가 사고 발생 엿새 만인 3일(현지시간) 추가로 발견됐다. 헝가리 당국은 침몰 유람선 인양 작업을 오는 5일(현지시간) 시작해 9일쯤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

◇사고 지점 100km 하류서 시신 1구 발견 “55~60세 한국인 남성 추정"= 헝가리 현지 수색본부 현장지휘관인 송순근 국방무관(육군대령)은 이날 "사고 지점에서약 102km 떨어진 하르타(harta) 지역에서 55~60세의 한국인 남성으로 추정되는 시신 1구가 발견됐다”며 "주민이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지난 달 29일(현지시간) 밤 유람선 침몰 사고로 한국인 탑승자 33명 중 7명의 한국인이 사망(7명 구조)하고 19명이 실종(헝가리 승무원 2명 포함 실종자 21명) 상태인 가운데 6일 만에 한국인 추정 시신이 발견된 것이다. 현지 일간지 매그야르 넴제트(Magyar Nemzet)는 다뉴브강 하류에서 유람선 침몰사고와 관련된 시신이 4구 이상이 발견됐다고도 이날 보도했으나 양국 정부가 공식 확인하지는 않았다.

헝가리 당국은 오는 5일 오전부터 시작해 침몰 유람선 인양을 9일쯤 완료하겠다는 입장도 이날 밝혔다. 야노슈 허이두 헝가리 대테러청장은 이날 회견에서 “선체 진입은 많은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며 “선체 안으로 진입하는 걸 금하고 신속하게 선박을 인양하겠다”고 말했다. 송 국방무관은 “헝가리 당국의 판단을 존중한다”면서도 “조건이 된다면 (인양 전까지) 선내 수색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양국 합동수색팀은 이날 오전 각각 2명씩 모두 4명의 잠수사를 투입해 침몰 지점의 수중 환경과 선체 진입 가능성을 타진했다.

정부는 선체 수색과 인양 장비 지원을 위해 표면공기공급식 잠수장비(SSDS)를 4일 오전까지 현지에 직항편으로 운송하기로 했다. SSDS는 물속 잠수사 헬멧에 기체를 지속적으로 공급해 주는 장치다. 선체 인양 때 최대한 유해가 유실되지 않도록 그물망 등 제반 대책을 강구해달라고도 헝가리 정부에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모든 외교 채널과 가능한 물적 인적자원을 총동원해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30일(현지시간) 헝가리 인터넷 매체 '인덱스'가 공개한 사고 현장 영상에는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대형 크루즈 선이 유람선 '허블레아니'를 추돌한 뒤 그대로 운항하는 모습이 담겼다. 길이가 27m인 작은 유람선 허블레아니는 135m 길이 바이킹 시긴에 부딪힌 뒤 옆으로 뒤집혀 약 7초 만에 침몰했다. (사진=인덱스(index.hu) 캡처) 2019.05.31.

◇“가해 선박 ‘추월 교신’ 없이 추돌”...외교부 “크루즈 가압류 요청”= 사고 원인과 책임 소재와 관련해선 가해 선박인 스위스 국적 크루즈선인 ‘바이킹 시긴’호의 과실과 부주의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사고 당시 인근에서 다른 선박을 운항했던 졸탄 톨라니 선장은 2일(현지시간) 헝가리 방송 TV2와 인터뷰에서 “바이킹 시긴호의 선장이 앞서가던 허블레아니호를 추월하면서도 무선으로 추월 경고를 보내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운항 규정상 선행하던 유람선 선장에게 추월 의사를 알려야 하는데도 ‘무선 교신’은 없었다는 것이다. 허블레아니호의 선사인 파노라마데크의 스턴코 어틸러 회장도 헝가리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바이킹 시긴호가 규정을 위반해 무리하게 추월하다 사고가 났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파노라마데크가 속한 크루즈 얼라이언스가 공개한 영상에는 바이킹 시긴호가 허블레아니호와 추돌 직후 후진했다 구조작업 없이 다시 운항을 재개하는 장면이 담겨 있어 ‘뺑소니 논란’도 일고 있다. 바이킹 시긴호 선장의 과실과 부주의가 대형 참사를 야기했다는 정황 증거들인 셈이다.

외교부는 주헝가리 한국대사관을 통해 바이킹 시긴호의 가압류를 헝가리 당국에 요청하기로 했다. 헝가리 당국이 크루즈선 선장인 우크라이 국적의 유리.C(64)씨를 구속 수사 중인 가운데 민사상 배상 책임을 부과하려면 선박 가압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외교부 당국자는 “신속한 사고 원인 규명 등 사고 관련 제반 사안에 대해 모든 차원의 조치를 강구해 줄 것을 헝가리 당국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상헌 , 최태범 , 김성휘 , 김주동 기자












ㅡㅡ지우지 말아 주세요 ㅡㅡ


온라인카지노 커뮤니티 일등!! 온카 https://onca888.com


온카888 

온카 


0 Comments
제목

  메뉴
  고레벨 회원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