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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100% 충전하면 화재 난다?…"검증 안된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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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차 화재 우려가 확산되는 가운데, 검증되지 않은 주장들이 난무하며 소비자 불안을 키우고 있다.

'100% 충전하면 화재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식의 주장들이 쏟아지며 전기차 공포를 조장하는 것이다. 충전 깊이나 속도 등이 전기차 화재 원인 중 하나일 수 있지만, 이들 요인이 화재를 직접적으로 유발하는 '지배 요인'은 아니라는 진단도 제기된다.

지난 16일 수원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에서 만난 윤원섭 성균관대 에너지과학과 교수는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을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윤 교수는 배터리 분야의 국내 권위자로 꼽힌다.

윤 교수는 '배터리를 100% 충전하면 화재 위험이 커지는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의 100%는 (g당) 275㎃h(밀리암페어시)지만, 실제 쓰는 양은 200~210㎃h 정도"라며 "안전 문제를 고려한 배터리 수명이지 그냥 수명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제품 설계 당시부터 배터리 회사와 자동차 회사가 같이 설계·검증하고 그 다음에 (배터리를) 만드는 것"이라며 "충전 100%는 상대적인 개념"이라고 했다. 100% 충전은 실제 배터리를 100%까지 충전한 상태가 아니라, 안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수준의 '100%'란 의미다.

윤 교수는 "충전 깊이가 화재와 관련이 있지만, 우리가 말하는 이 범위(안전을 담보한 100% 충전) 내에서 지배적인 원인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는 급속 충전 문제도 100% 충전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설명했다.

윤 교수는 "충전의 속도가 (화재와) 연관성은 있지만, 지금 속도는 제대로 검증한 설계에서 나온 속도"라고 했다. 충전 깊이와 마찬가지로 급속 충전도 안전한 범위 내에서 설정한 속도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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