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홈 > 커뮤니티 > 이슈
이슈

"일본 갈 사람은 다 가고, 日 제품 살 사람은 다 산다고?"

마법사 0 436 0 0

오늘(18일)은 우리 대법원의 강제 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일본 정부가 한일 청구권 협정에 따른 제3국 중재위 구성과 관련해 우리 정부에 답변을 달라고 요구한 최종 시한이다.

앞서 지난 16일 청와대가 이를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혔지만, 일본은 이날까지 굳이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추가 보복을 위해 최대한 명분을 쌓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으로 일본의 무역 보복이 심화할 경우 국내에서 '반일 여론'이 더욱더 고조할 것으로 예상, 여름 휴가철을 앞둔 국내 여행업계가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

◆국내 '반일 여론' 고조…여름철 성수기 노린 여행업계 당혹

실제 지난 4일 일본이 반도체 등 제조에 필요한 핵심 품목 3개의 대한(對韓) 수출을 제한하는 보복 조치를 단행하자 국내 일부 소비자는 '일본 상품 불매 운동' 등으로 맞대응에 나섰다.

그 중심에 '일본 여행'이 자리했다. 일본 관광시장에서 한국이 중국에 이어 두번째로 비중이 큰 시장이고, 일본 지방 중소 도시를 여행하는 한국인이 많은 만큼 일본에 타격을 줄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국내 여행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여일 동안 일본 여행 수요는 감소세를 나타냈다.

물론 지난해 하반기 이후 국내에서 일본 여행 수요가 지속해서 줄어들었다. 매년 여름철에는 고온다습한 현지 날씨 등 영향으로 기온이 상대적으로 낮은 삿포로 등 북쪽 지방을 제외하고 일본 여행은 인기가 별로 없는 편이다.

그렇다고 해도 최근 여행 수요 급감은 주목할 만한 변화라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하지만 정반대의 흐름이 나타나는 곳도 있다. 이커머스 업체가 판매하는 일본 여행 상품의 경우 판매량에 큰 변화가 없다.

실제 한 이커머스 업체가 특가로 내놓은 일본행 항공권의 경우 완판을 넘어 많은 대기자까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역시 앞으로 반일 감정이 더욱더 고조하면 적잖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급속도로 확산…롯데 그룹·계열사 '전전긍긍'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이 촉발한 일본산 제품 '불매 운동'이 잦아들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국내 기업들도 긴장하고 있다.

특히 롯데그룹 주력 사업인 유통 부문은 최근 e커머스 업체의 최저가 공세에 시달리는 것은 물론, 불매 운동까지 겹치며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롯데 계열사 임원들은 일본 관련 내용에는 일체 함구하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지난 16일 하반기 사장단 회의를 시작하면서 출근길에 기자들을 만나 관련 질문을 받았으나 답변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정치외교적 해법이 필요한 문제인 탓에 기업 입장에서는 일단 지금 상황을 견뎌내는 것 외엔 딱히 대안이 없는데다, 민간 차원에서 이뤄지는 불매 운동에 왈가왈부했다가 되레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판단했을 거라는 분석이다.
 

실제 유니클로 일본 본사인 패스트리테일링이 최근 "한국 내 불매 운동이 오래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망언을 일삼았던 임원의 발언에 전격 사과한 것은 불매 운동에 따른 위기감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이다.

패스트 리테일링은 17일 "임원의 발언으로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며 "부족한 표현으로 진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많은 분들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황각규 부회장도 같은 날 유니클로 논란에 대해 "오해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간 언급을 자제 해오던 롯데가 황 부회장의 입을 빌려 이번 논란에 대해 발언한 것 자체가 이번 불매 운동에 얼마나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으며, 위기감을 느끼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업계는 해석하고 있다.

유니클로 한국 법인은 롯데가 지분 49%를 가지고 있으며, 무인양품·롯데아사히주류 등도 롯데와 일본 기업의 합작사다.

◆일본차 불매운동? "생필품과 달리 수입차 시장엔 영향 미미"

일본 자동차 브랜드를 겨냥한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독일차를 포함한 다른 수입차 브랜드들이 대대적인 할인 공세에 나섰다.

다만 일본차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의 대부분이 하이브리드차 고객인 만큼, 업계에서는 디젤엔진 등을 앞세운 다른 수입차 브랜드들이 얻게 될 반사이익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국내 수입차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등 수입차 브랜드들은 이번달 대대적인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일본차 불매운동과 다른 수입차 브랜드들의 파격적인 할인 프로모션이 맞물렸지만 불매운동으로 인해 일본차가 받을 타격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일본차의 경우 친환경 하이브리드차를 앞세우며 국내시장에서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며 "디젤 차량을 강조하는 독일차 등 다른 브랜드 고객들과 수요가 겹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왼쪽부터) 토요타, 혼다, 닛산 로고.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판매된 수입차 10만9314대 중 일본차가 2만3482대를 기록하며 시장 점유율 약 22%를 달성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점유율 15.2%보다 약 7% 상승했으며, 올해 상반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3% 증가했다.

하이브리드차는 올해 상반기 1만6561대가 판매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판매량이 36.1% 증가하며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상반기 점유율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4% 증가한 15.1%를 기록했다.

반면 디젤차량은 올해 상반기 3만2981대가 판매되며 지난해 같은 기간 판매량보다 49% 줄어들었다. 점유율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한 30.2%에 그쳤다.

토요타 등의 일본차 브랜드들이 하이브리드차 기술력을 선도하며 친환경차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선점하고 있는 만큼, 수입차 업계에서는 일본차 불매운동에 일희일비 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10명 중 7명 "향후 日 불매운동 참여할 것"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점차 확산, 참여율이 50%대 중반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18일 나왔다.

리얼미터가 tbs 'TV 민생연구소' 의뢰를 받아 지난 17일 전국 성인남녀 503명을 대상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 실태를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한 결과, '현재 참여하고 있다'는 응답이 54.6%에 달했다.

이는 지난주 첫 조사보다 6.6%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국내에서 일본 관광 취소 등이 잇따른 16일 서울 중구 일본정부관광국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재문기자


'현재 참여하지 않고 있다'라는 응답은 6.2%포인트 감소한 39.4%, '향후에 참여할 것이다'라는 응답은 0.8%포인트 감소한 66.0%, '향후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응답은 1.2%포인트 증가한 28.0% 등으로 각각 집계됐다.

향후 참여 의향자의 규모는 지난주와 거의 같은 수준이었다. 












ㅡㅡ지우지 말아 주세요 ㅡㅡ


온라인카지노 커뮤니티 일등!! 온카 https://onca888.com


온카888 

온카 


0 Comments
제목

  메뉴
  고레벨 회원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