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홈 > 커뮤니티 > 이슈
이슈

美, 여야지지 속 F-16 대만 판매 결정…中 강력 반발 예상

보헤미안 0 520 0 0

F-16 전투기 [AP=연합뉴스]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최신형 F-16 전투기를 대만에 판매하기로 결정했다고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은 이번 전투기 판매 결정을 비난하면서, 미국이 실제 판매를 강행한다면 보복 조치로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미 국무부는 연방의회 관련 상임위들에 'F-16V의 대만 판매를 결정했다'는 정보를 보고하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공식적으로 의회에 통보한 것은 아니지만, 행정부 차원에서는 판매를 결정했다는 의미다.

트럼프 행정부는 미·중 무역 협상과 맞물려 중국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대(對)대만 무기 판매를 고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의회에서는 공화·민주당 모두 이번 계약을 지지하고 있다. F-16V 기종의 대만 판매를 통해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를 뒷받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원 외교위원장인 짐 리쉬 공화당 의원은 성명을 내 "이 전투기들은 중국으로부터 압력을 받는 대만의 영공 수호 능력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상원 군사위원장인 짐 인호프 공화당 의원 역시 "전투기 판매가 중국의 지역 내 영향력 확대와 군사력 증강을 방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6년 공군기지에 도열한 대만 공군의 모습. [EPA=연합뉴스]


하원 외교위원회의 민주당 엘리엇 엥걸 위원장과 마이클 매콜 공화당 간사도 공동성명을 내 대만에 대한 F-16 전투기 판매를 지지했다.

F-16V는 F-16의 최신형인 블록 70을 기반으로 제작된 기종이다.

대만의 공중 방어력을 대폭 보강한다는 측면에서 군사 전략적 의미가 작지 않다. 게다가 거래 규모 역시 커 중국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앞서 대만은 66대의 F-16V 구매를 요청했고, 판매 금액은 2천500억 대만 달러(약 9조2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전투기 거래는 최근의 전차 거래보다 더욱 거센 중국의 반발을 불러올 수 있다고 WSJ은 전망했다.

미국은 지난달에도 에이브럼스 전차의 대만형인 M1A2T 전차와 스팅어 미사일 등 22억 달러(약 2조6천억원) 이상의 무기를 대만에 판매하는 계획을 승인했고, 중국은 강력히 반발한 바 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언론에 "대만에 대한 미국의 무기판매는 '하나의 중국' 원칙에 위배되는 일"이라며 강하게 미국을 비난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제공]


화 대변인은 "미국 정부는 대만에 대한 전투기 판매를 자제하고 무기 판매와 군사 접촉을 중단하라"며 "그렇지 않으면 중국도 분명히 대응할 것이고 그에 따른 모든 결과는 미국이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달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도 미국에 "대만 내 분리주의 세력에 잘못된 신호를 보내지 말라"며 "실수를 반복하지 말고 대만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불장난을 하지 말라"고 경고를 보냈다.












ㅡㅡ지우지 말아 주세요 ㅡㅡ


온라인카지노 커뮤니티 일등!! 온카 https://onca888.com


온카888 

온카 


0 Comments
제목

  메뉴
  고레벨 회원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