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홈 > 커뮤니티 > 이슈
이슈

트위터·페이스북 "中, 홍콩시위 허위정보 선전전"…계정 삭제

비공개 0 399 0 0


트위터, 900여개 계정 적발…"선전전 연루 전체 계정 20만개 추정"

트위터 로고.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주요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홍콩 시위자들에 반대하는 중국의 허위 정보 선전전에 연루된 계정들을 적발해 이를 중단시켰다고 블룸버그 통신과 CNBC 등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위터는 이날 중국이 홍콩에 정치적 불화를 심기 위해 사용한 계정 936개를 찾아내 이를 삭제했다고 밝혔다.

트위터는 이들 계정에 게시된 내용이 홍콩의 항의 시위와 정치적 변화 요구에 대한 관점을 조작하려 시도했다고 설명했다.

트위터는 "광범위한 조사에 기반해 이것이 국가가 후원한 조직적인 작전이라는 것을 뒷받침할, 믿을 만한 증거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계정들은 의도적으로, 그리고 구체적으로 항의 시위의 합법성과 정치적 위상을 약화하는 것을 포함해 홍콩에 정치적 불화를 심으려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트위터는 이날 삭제한 계정이 더 광범위한 스팸 선전전의 가장 활동적인 일부에 불과하다며 선전전에 연루된 전체 계정 수를 20만 개로 추정했다.

트위터는 중국에서 이용이 차단돼 있으나 이날 발견된 계정들 다수는 가상 사설 네트워크를 이용해 웹 트래픽을 암호화했다.

트위터는 또 앞으로 전 세계적으로 국가가 후원하는 언론의 광고는 받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트위터는 매체명을 특정하지 않았지만 재정적으로, 또는 편집과 관련해 국가가 통제하는 어떤 매체든 해당된다고 설명했다.

트위터는 이번 조치가 중국 정부가 운영하는 매체가 돈을 내고 자사 사이트에 정치적 선전 메시지를 올렸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이후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도 트위터에 뒤이어 비슷한 조치에 나섰다.

페이스북은 홍콩을 겨냥해 조직화된 허위 활동을 벌인 7개 페이지와 3개 그룹, 5개 계정을 삭제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약 1만5천500개 계정이 이제는 폐쇄된 한 개 이상의 페이지를 팔로(follow) 하고 있었고, 약 2천200개 계정은 폐쇄된 3개 그룹 중 최소 하나 이상에 가입해 있었다.

페이스북은 트위터로부터 팁을 받아 조사를 벌였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우리는 그들이 올린 내용이 아니라 그들의 활동을 기준으로 페이지나 그룹, 계정을 폐쇄하고 있다"며 "이 활동의 뒤에 있는 사람들은 서로 협력해 조직화된 활동을 벌이고 그들 자신의 신원을 속이기 위해 가짜 계정을 썼다"고 밝혔다.

이들 가짜 계정을 이용해 뉴스 사이트인 것처럼 페이지를 관리하거나 콘텐츠를 공유하고 이용자들을 페이스북 외부 사이트로 연결했다.

홍콩에서는 지난 주말에도 170만 명의 시민이 거리로 몰려나와 집회를 열고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등 중국 정부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sisyphe@yna.co.kr 





ㅡㅡ지우지 말아 주세요 ㅡㅡ


온라인카지노 커뮤니티 일등!! 온카 https://onca888.com


온카888 

온카 


0 Comments
제목

  메뉴
  고레벨 회원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