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홈 > 커뮤니티 > 이슈
이슈

민주당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 당연한 결과"

비트팟 0 464 0 0






40주년을 맞이한 부마민주항쟁이 드디어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자 지역에서 환영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17일 성명을 통해 "군부 독재정권에 맞서 민주주의를 요구하며 들불처럼 일어섰던 부산과 마산 시민들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문재인 정부 들어 마침내 공식 인정받은 것이다"며 부마항쟁의 국가기념일 지정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 부마민주항쟁 당시 부산 시내에 등장한 탱크 모습.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이날 정부는 국무회의를 열어 부마항쟁이 시작된 지난 1979년 10월 16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내용의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안'을 심의·의결한 바 있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1979년 부마항쟁은 이후 1980년 5.18 광주 민주화운동과 1987년 6월 항쟁, 2016년 촛불혁명으로 이어졌고 부산은 민주화의 성지라는 영예로운 이름을 갖게 됐다"며 "하지만 지난 40년 동안 부마항쟁에 참여했다 희생당한 분들에 대한 역사적 평가나 명예회복, 보상 등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우리 사회가 온 국민이 다 인정하는 부마항쟁조차 국가기념일로 지정하지 못할 만큼 정치적, 이념적으로 편향돼 있었다는 반증이다"며 "40년 만에 비로소 부마항쟁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결과이며 기념일 지정을 계기로 희생자에 대한 명예회복 등 속도감 있는 후속 조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오는 10월 16일에 정부가 주관하는 첫 10.16 부마항쟁 기념식이 열리고 부산 민주공원에 부마항쟁 기념관이 건립된다는 소식도 반갑다"며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10.16 부마항쟁의 정신을 이어받아 민주개혁과 평화번영의 성공을 위해 부산 시민들과 함께 더욱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밝힌다"고 전했다.

민주당 전재수 부산시당위원장은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것은 부·울·경 시민 입장에서는 굉장히 의미가 있고 한국 근현대사에서 부산이 한 역할이 재조명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내년에 40주년이 되는 광주민주화운동이 전국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부마항쟁도 부산, 마산에 머무르는 항쟁의 성격이 아니라 그 의미를 증폭화 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ㅡㅡ지우지 말아 주세요 ㅡㅡ


온라인카지노 커뮤니티 일등!! 온카 https://onca888.com


온카888 

온카 


0 Comments
제목

  메뉴
  고레벨 회원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