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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이 다른 인기와 관심, 일본에서 목격한 UE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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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킥오프 5시간 전부터 경기장 주변은 바이에른 뮌헨과 맨체스터 시티(이하 맨시티)의 맞대결을 보기 위해 모인 관중으로 가득했다.

바이에른 뮌헨과 맨시티의 도쿄 투어 2023 프리시즌 친선경기가 열린 26일 일본 도쿄의 일본국립경기장. 킥오프는 오후 7시30분으로 예정되어 있었지만 경기장 주변은 기자가 경기장에 도착한 오후 2시부터 수많은 인파로 북적거렸다. 경기장 주변 곳곳에 설치한 바이에른 뮌헨과 맨시티의 팬 스토어는 긴 줄로 인해 한참을 기다려야 입장할 수 있었다.

킥오프 네 시간 전부터는 이미 입장하는 줄이 길게 늘어졌다. 두 시간 전이 되자 주변을 돌아다니기 어려울 정도의 인파가 모였다. 최대한 빨리 관중석에 앉으려는 의지를 엿볼 수 있었다. 낮 기온이 37도를 넘는 극한의 더위 속에서도 일찌감치 경기장을 찾은 관중을 보며 두 팀의 위상이 절로 느껴졌다.

대다수의 팬이 바이에른 뮌헨이나 맨시티의 유니폼을 착용한 채로 경기장을 찾았다.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소속에 2022~2023시즌 트레블을 달성한 맨시티의 팬이 확실히 많아 보였다. 엘링 홀란이나 케빈 더브라위너, 잭 그릴리시, 필 포든 등 세계적 스타들을 보유한 팀다웠다. 한쪽에선 트레블을 기념하며 트로피(프리미어리그, FA컵, 챔피언스리그)를 전시해놨는데, 사진을 찍기 위해 대충 봐도 200~300명이 줄을 서 대기하는 모습이었다.

맨시티보다 적긴 해도 바이에른 뮌헨의 팬도 많았다. 독일 분데스리가는 프리미어리그나 스페인 라리가에 비해 전 세계적 인기가 떨어지는 게 사실이지만 바이에른 뮌헨만은 차원이 다른 팀으로 우뚝 서 있다. 분데스리가 33회, 독일축구협회(DFB) 포칼 20회, 챔피언스리그 6회 우승에 빛나는 바이에른 뮌헨은 아시아에서 많은 인기를 누린다. 이날 경기장에도 바이에른 뮌헨 유니폼을 입은 팬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지난시즌 분데스리가 트로피와 기념 촬영을 하려는 줄도 길었다.

취재 열기도 뜨거웠다. 영국과 독일, 그리고 홀란의 나라인 노르웨이 취재진도 먼 나라 일본까지 취재하기 위해 자리했다. 친선경기임에도 두 메가 클럽의 새 시즌 준비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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