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현상황 매우 아슬아슬"…수도권 방역강화조치 연장 가능성(종합2보)

입력
수정2020.06.11. 오후 7:16
기사원문
신선미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최소한 현재의 노력 이상은 더해져야…14일 이전에 명확한 방향 발표"

"최근 2주간 지역확진자중 88% 수도권서 발생…6월 들어서는 97%"

브리핑하는 윤태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총괄반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발병이 잇따르는 가운데 최근 2주간 지역발생 확진자 10명 중 9명은 수도권에서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달 들어서는 지역발생 확진자의 대부분인 97%가 서울·인천·경기에서 확진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방역당국은 현 국면을 '아슬아슬하고 긴장된 상황'이라고 진단하면서 인구밀집도가 높은 수도권의 특성상 언제든 대규모 유행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2주간 신규 확진 환자 발생 현황을 보면 국내 발생 환자 중 88%가 수도권에서 발생했고, 6월 이후에는 약 97%가 이 지역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윤 총괄반장은 "소규모 종교모임과 방문판매업소, 탁구장에서 집단감염이 산발적으로 발생해 확산하는 상황"이라면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가 계속 보고되고 있고, 특히 무등록 방문판매업소 감염사례에서는 60대 이상 확진자가 약 70%에 달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영등포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11일 영등포구 보건소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hama@yna.co.kr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 역시 질병관리본부 브리핑에서 "(현재) 매우 아슬아슬하고 긴장된 상황"이라면서 "(방역에)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이 교차하고 있는데, 하루빨리 부정적인 면을 줄이고 긍정적인 면을 크게 하겠다"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부정적인 면으로는 ▲ 뒤늦은 확진자 발견 ▲ 감염병 취약층 이용시설 및 밀폐된 장소 내 모임 증가 ▲ 거리두기에 대한 불편 호소 등을, 긍정적인 면으로는 ▲ 수도권 내 대형 의료기관·종교시설의 철저한 방역 관리 ▲ 지방자치단체의 생활방역 강화 ▲ 학교의 방역조치 등을 각각 꼽았다.

그는 "코로나19로 달라진 세상에서 생활방역에 적응하는 것은 힘들지만 가야만 하는 부분"이라며 "거리두기는 코로나19가 사라진다고 해도 강도를 달리할 뿐 계속돼야 할 사회적 규범의 하나"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수도권 방역강화 조치의 연장 여부를 시한인 오는 14일 이전에 밝힐 예정이다.

권 부본부장은 "14일 전에 더 명확한 방향에 대해 별도로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수도권에서 확진자 발생이 이어지는 상황, 그리고 고령층 등 감염 취약계층의 감염 사례와 마스크 착용 소홀 등이 확인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과 앞으로의 전망, 생활방역(생활속 거리두기) 정착을 위한 노력 등을 검토하면 최소한 현재의 노력 이상은 더해져야 하지 않을까 실무선에서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앞서 경기도 부천 쿠팡물류센터발(發) 집단감염을 계기로 지난달 29일부터 오는 14일까지 수도권 공공시설 운영 중단, 유흥주점·학원·PC방 등 고위험시설 운영 자제, 대외 활동 자제 등의 조치를 취했다.

한편 정부는 수도권 확진자 증가에 따른 병상 부족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철저한 대책 마련을 공언했다.

윤 총괄반장은 "현재 치료 중인 환자가 1천17명으로 1천명을 넘었는데 9일 기준으로 수도권 감염병전담병원 13개소에서 확보한 병상은 총 1천711개"라면서 "현재 입원이 가능한 병상이 977개인 만큼 수도권 병상공급에는 아직 차질이 없고, (향후) 확진자 수에 따라 병상 수를 늘리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는 지역사회 감염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경증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를 준비하는 등 대비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운영하는 수도권 생활치료센터는 입국자를 대상으로 하는 센터가 유일하다. 대신 서울시와 경기도가 생활치료센터 1곳을 각각 운영하고 있는데 정부는 필요할 경우 정부 차원의 치료센터를 추가로 운영할 예정이다.

[그래픽] 전국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 zeroground@yna.co.kr


sun@yna.co.kr

▶코로나19 속보는 네이버 연합뉴스에서 [구독 클릭]
▶[팩트체크] 뜨거운 감자 '비동의 간음죄'▶제보하기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